공지사항

[공지]전화상담에 대해서

공진수 센터장 2018. 8. 27. 10:55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안녕하세요? 거기 동행심리상담센터죠?"

"네네."

"제가 선생님의 블로그를 보았는데요, 그 내용이 저의 (부부 혹은 가족의) 경우와 비슷해서 전화 드렸습니다."

"네네."

"그런데 동행심리상담센터가 어디에 있어요?"

"저희는 인천광역시에 있는데요!"

"어쩌죠, 제가 지방에 있어서요. 방문상담은 불가능할 것 같은데..."

"아, 그러세요! 그럼 전화상담도 가능합니다."

"아, 그래요. 그럼 어떻게 전화상담을 신청할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저희 동행심리상담센터는 방문상담이 불가능하신 분들을 위해서 전화상담도 가능합니다.

단, 심리상담이란 것이 심리적 서비스에 시간 서비스이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됩니다.

즉, 유료로 진행이 된다는 것입니다.

(단, 간단한 전화문의는 비용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잘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전화문의를 해서 전화상담처럼 오랜 시간동안 이런 저런 이야기를 털어 놓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저희가 충분한 시간을 배려하지 못함을 알려 드립니다.


그렇다면 전화상담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1) 일단 조용한 장소에서 혼자만의 전화상담을 하세요.


가끔 보면 운전 중에 전화상담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며, 상담사에게도 도의적인 책임이 생길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운전 중에 전화상담을 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2) 상담노트를 하나 마련하셔서 전화상담 내용의 중요한 점들을 기록해 보시길 바랍니다.


가끔 보면 녹취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녹취도 나중에는 다시금 들어 보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썩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록을 하다 보면, 상담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차후에라도 상담을 다시금 복기하면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감정이 요동칠 때에는 잠시 전화상담을 하지 마십시요. 단, 자살과 같은 경우는 예외입니다.


가끔 보면 부부싸움 후에 전화상담을 하면서 감정을 더 동요시키거나 자신의 주장만을 강화하는 내담자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심리상담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혹 속상한 일이 있더라도 잠시 감정을 추스린 후에, 전화상담에 임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4) 전화상담이 부부상담 혹은 가족상담의 내용일 경우, 상담내용을 배우자 혹은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노출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끔 보면 부부상담 혹은 가족상담으로 전화상담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부부가 함께 혹은 모든 가족이 함께 하지 않은 개별상담의 내용을 배우자와 가족 구성원에게 노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담사가 그러는데 너는 이렇다더라...' 하면서 말이죠. 결코 상담 후에 해서는 안되는 행위를 하시는 것입니다. 특히 전화상담의 경우, 부부상담 혹은 가족상담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상담내용을 흘릴 경우 받아 들이는 사람의 해석에서 오해와 곡해가 발생되면, 부부상담 혹은 가족상담을 받는 의미와 효과는 사라지게 되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몇 가지 부탁사항을 적었습니다만, 전화상담은 대면상담 못지않게 효과가 있습니다. 일단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록 비대면이지만 상담사 앞에 앉았을 때 가질 수 있는 부끄러움과 쑥스러움을 등을 덜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끄러움 그리고 쑥스러움을 줄이면, 더욱 더 진실한 심리상담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거리상 혹은 시간상 제한이 있는 분들께서는 저희 동행심리상담센터의 전화상담도 많이 활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