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혼상담칼럼

[재혼연구]이혼과 재혼

공진수 센터장 2018. 9. 28. 18:45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많은 부부들이 이혼을 앞두고 이혼상담에서 하는 말 중에는, 이혼 후 더 이상의 재혼은 없다고 한다. 하기야 이런 말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그동안 이혼하는 배우자와 살면서 결혼생활에 대해서 염증을 느꼈으니, 더 이상의 재혼은 없다고 말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그런데 이혼 후 1년 혹은 2년 이렇게 시간이 지나다 보면, 결혼생활이 좋아서라기보다는 그 외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서서히 재혼을 생각하게 된다.


대표적인 경우가 편부모 가족이라면, 자녀들 때문에라도 재혼을 생각하게 된다. 아빠의 빈자리, 엄마의 빈자리를 재혼을 통해서 채워주려고 하는 것이다. 지극히 부모로서 자녀들에게 해 주고 싶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경우로는 이혼을 할 당시에는 앓는 이가 빠지듯이 속시원했는데, 막상 돌싱이 되고 나니 여러 가지로 불편한 점이 많다고 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다른 이성을 만나게 될 경우, 괜한 오해를 받을까 하는 두려움이다.


이러한 두려움은 여성들보다는 남성들이 더 많은 것 같다. 괜히 이 여성 저 여성 건드리는 듯한 이미지를 줄까봐 조심스럽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적당한 사람이 있으면 재혼을 하여서 돌싱으로서의 불편함을 덜고 싶어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다. 그런데 이럴 경우 재혼 상대자를 만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초혼 대상자들이야 서로 좋아하는 감정, 사랑하는 감정 등이 바탕이 깔려서 조금 조건이 좋지 않더라도 결혼이 성사되지만, 한 번 결혼생활을 해 본 재혼 대상자들은 일단 전혼관계와 같은 실수를 하고 싶지 않고 싶은 욕구 때문에, 더욱 더 신중해지거나 조건을 많이 따지게 된다. 그러다 보니 선택의 폭이 좁아지기도 하고, 선택에 대한 불안감이 초혼보다 더 많은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적절한 상대자가 있어도 신중모드로 진척이 되지 않거나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서둘러서 재혼을 하는 경우 보고 싶은 조건만을 믿고 재혼을 했다가 낭패를 당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다 보니 재혼 후 얼마 있지 못해서 재이혼을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아울러 어쩔 수 없이 조건을 따져야 한다면, 현실적으로 따져야 하는 부분과 인격, 정서 등과 같이 심리적으로 따져야 하는 부분을 모두 종합적으로 보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 때문에 돈이 많아도, 외모가 출중해도, 결국 정서적인 부분, 인격적인 부분의 결격사유 때문에 다시금 재이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이혼을 하면서 전혼생활을 다시금 반추하고 분석하면서, 문제의 원인과 앞으로 동일한 문제와 직면할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우고 깨달아야 하는데, 많은 재혼자들은 전 배우자와 비슷한 사람만 만나지 않으면 된다는 식으로 단순하게 생각을 했다가, 결국 전혼생활 속에서의 비슷한 문제로 다시금 재이혼을 하게 된다.


결국 파트너를 바꾼 것이지 자신을 변화시킨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동일한 문제나 비슷한 문제로 재이혼에 이르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권하기를 초혼보다 더 어려운 것이 재혼과 재혼생활이니, 재혼을 하고 싶고 적당한 대상자가 있다면 재혼 전 부부상담은 필수로 받는 것이 좋다고 주장한다. 모든 것을 안다고 해서 어려움이 생기지 않거나 어려움을 모두 해결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혀 모르고 문제와 직면했을 때와 재혼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경우들을 미리 일정부분 알고 재혼을 했을 경우, 문제를 다루는 방식에서 오류가 적을 수 있으며 문제 앞에서 당황하지 않을 수 있다.


성공을 못하더라도 실패를 줄일 수 있다면, 이러한 부부는 재혼생활을 어느 정도 유지해 갈 수 있다. 그리고 재혼생활을 유지하면서,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배우고 깨닫는다면, 재혼생활이 초혼생활처럼 힘들거나 파국으로 끝이 나지는 않는다. 혹 당신의 부부가 이혼 앞에 서 있는가? 그리고 다짐하기는 더 이상의 재혼은 없다고 다짐하고 있는가?


우리의 인생이 몇 시간 후를 알 수 없듯이, 당신의 다짐도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 그것이 당신의 욕구 때문이든, 환경의 영향 때문이든 관계 없이 말이다. 그렇다면 이혼 전후로 그리고 재혼 전후로 개인상담이나 부부상담 등을 통해서, 더 나은 삶을 위한 조언과 생각을 나누어 보는 것은 매우 유용한 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