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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자 외도 관련 외도상담과 외도치료를 하면서 가지게 되는 궁금증은 다양하다. 그리고 그 가운데 알게 된 것이 바로 외도 속에 숨어 있는 원리들이다.
배우자 외도 속에 숨어 있는 원리들 중에는 쾌락의 원리도 있다. 배우자 외도는 외도 행위자들에게 쾌락을 제공한다. 배우자 외도 기간에는 서로 그리워하고, 서로 사모하며, 서로 정서적으로 혹은 성적으로 쾌락을 준다. 문제는 이러한 쾌락은 일정기간 동안 더 쾌락적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배우자 외도라는 것과 부부의 삶을 비교하면, 전자는 놀이에 가깝고 후자는 일에 가깝다. 만약 사람들이 놀이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그 놀이를 일찌감치 그만 둘 것이다. 그러나 배우자 외도를 일정기간 동안 유지하는 것을 보면, 스트레스보다는 쾌락을 더 많이 얻는 까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많은 배우자 외도 행위자들은 쾌락에 빠져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비록 부적절한 관계이지만 이것도 사랑이라고 생각하고, 쉽게 배우자 외도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으려고 한다. 그리고 배우자 외도의 횟수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더 많은 쾌락을 얻으려고 노력을 한다. 사실 배우자 외도를 드러내고 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몰래하는 사랑(?)부터가 쾌락의 시작이다. 속된 말로 훔쳐 먹는 음식이 맛이 더 있듯이, 몰래하는 사랑(?)이 더 많은 짜릿함을 준다고 할까?
이런 관점에서 배우자 외도에서 스스로 벗어나는 사람들은 쾌락의 맛을 끝까지 맛보았거나 반대로 더 이상의 쾌락을 기대할 수 없을 때일 것이다. 더 이상의 이득과 즐거움이 없는데, 굳이 배우자 외도의 관계를 유지할 필요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생각해서 배우자 외도가 발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외도관계를 쉽게 정리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배우자 외도가 몰고올 위험보다는 배우자 외도를 통해서 얻는 것이 더 많다고 느끼기 때문일 수도 있다.
사람이라는 존재는 쾌락을 추구한다. 어찌보면 이러한 추구는 본능적이고 자연적인 것이다. 그러니 쾌락을 추구하는 것까지 비난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다만 이러한 쾌락도 사회적 합의와 도덕적 그리고 윤리적 테두리 안에서 즐기는 것에서는 그 누구도 문제삼지 않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문제가 문제화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문제가 문제화 되면, 여기에 따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장 큰 비용은 바로 관계의 손상을 입고 관계가 파국을 맞이하는 것인데, 배우자 외도가 바로 부부의 관계를 손상 입히고 파국으로 몰고가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배우자 외도 이후에 외도상담과 외도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쉽게 치료와 극복 그리고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바로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상담치료를 받는 부부의 경우에는 그 과정이 조금 힘들다고 해도 배우자 외도를 극복하는 힘과 용기를 얻게 되고, 실제로 배우자 외도로 인하여 부부의 관계가 새롭게 정립되면서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부부들도 많다. 비록 겪고 싶지 않았던 배우자 외도 사건이지만, 이미 벌어진 배우자 외도 사건을 잘 승화시켜서 새로운 부부의 삶을 위한 터닝 포인트로 여기는 부부들도 많다는 것이다.
혹 배우자가 외도를 하였는가? 쾌락을 추구하는 욕구가 욕망으로 탈바꿈이 된 것도 있지만, 쾌락을 추구하는 욕구를 잘 조절하지 못한 부분도 있을 수 있다. 아울러 배우자 외도로 인하여 부부는 각각 심리적 외상을 입었으니, 참고 무시하고 살 것이 아니라 치료하고 극복하고 회복하는 기회로 삼는다면, 배우자 외도는 위기가 아니라 기회가 될 수 있다.
아울러 이성을 통해서 얻고 싶었던 쾌락을 부부 관계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배우자 외도는 분명 아프고 괴로운 사건이지만, 다른 면에서는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기회와 계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결코 아픔과 상처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단, 배우자 외도로 인한 심리적 외상을 치료한다는 전제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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