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혼상담칼럼

[재혼연구]전혼의 삶이 재혼 파트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공진수 센터장 2018. 9. 12. 09:35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부부가 이혼을 한 후 재혼을 선택할 경우, 전혼의 삶은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재혼 파트너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이다. 부부가 이혼을 했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부부관계에 상처와 아픔이 있었기에 이혼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보니, 전혼을 반추하거나 전 배우자를 반추하는 것에서 부정적인 면을 더 많이 떠 올릴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재혼 파트너 선택을 할 때, 전 배우자의 부정적인 모습이 영향을 미친다.


경제적으로 무능했던 사람과 살았던 사람들은 일단 경제력이 있는 사람을 선호하고, 다정다감함이 적었던 사람과 살았던 사람들은 일단 정서적인 사람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예를 찾으라면 수많은 경우의 사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전혼의 삶 그리고 전 배우자의 반대되는 모습을 찾다 보니, 결국 다른 문제와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


경제력은 있는데 성격적으로 장애가 있다든지, 성격적으로는 가정적인데 경제적으로는 무능하다든지 등등. 결국 이러한 문제들이 발견되기 시작하면 재혼관계는 파탄을 맞이하게 되고, 결국 재이혼을 하게 되는 상처와 아픔과 직면해야 한다. 이런 삶이 반복되게 되면, 결혼생활이라는 것에 대한 자신감의 하락과 자존감의 하락으로 인해, 삶에 대한 행복과 만족 그리고 즐거움 등은 점점 사라지고, 몸과 마음은 우울해지기 쉬워진다.


재혼생활에 대한 피해의식과 함께 패배의식이 마음 한 구석을 자리하게 되면서, 자존감은 더욱 더 떨어지게 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해서도 무관심하게 되거나 두려워하게 된다. 더 이상의 상처와 아픔을 받지 않기 위해서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인데, 이런 삶이 지속될 경우 삶의 질은 떨어지게 된다.


그러니 전혼의 삶과 전 배우자를 통해서 무엇인가를 배우는 학습효과는 필요하지만, 그것을 단편적인 것만 보아서 재혼 파트너를 선택한다면, 이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사람이 모든 면에서 완벽할 수 없기에, 결점이나 단점 없는 사람은 없지만,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사람을 바라볼 때 종합적으로 그리고 통합적으로 보아야지, 지난 번 배우자가 이런 사람이었으니 이번에는 그런 사람만 아니면 된다는 식의 선택을 하게 되면, 이러한 선택은 종합적이지도 않고 통합적이지도 않기 때문에, 더 큰 문제와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경우를 나는 재혼상담을 통해서 많이 발견하게 된다. 재혼상담에 나오신 분들을 대상으로 무엇 때문에 지금의 파트너를 선택했느냐고 하면, 그 파트너의 장단점보다는 전 배우자를 기준으로 지금의 파트너를 바라보고,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면서 선택한 결과 전혀 예상치 못한 모습에 당황하거나 다시금 재이혼을 선택하는 경우를 본다.


사람이란 존재는 원래 보고 싶은 것만 보는 확증편향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사람을 경험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확증편향적으로 불 가능성이 높지만, 적어도 이혼의 상처와 아픔을 가졌다면 확증편향을 극복하는 학습효과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전 배우자보다 나은 것 같은데... 하면서 새로운 배우자를 선택한다면, 이것을 호랑이를 피하다가 사자를 만날 수도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다시금 강조하지만 전혼의 삶이 재혼 파트너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잊지마라. 그리고 이혼 후 재혼을 선택할 경우, 전혼의 삶과 전 배우자를 통한 학습효과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지혜를 가지라. 이러한 것이 어쩔 수 없는 확증편향으로 인하여 방해를 받는다면, 전문가 상담 등을 통해서 재혼에 앞서서 어떤 것들을 체크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도움을 받으라.


초혼보다 어려운 것이 재혼이라는 것은, 재혼 그 자체보다는 재혼생활이 초혼생활보다 더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하물며 재혼과 재혼생활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무작정 선택하고 도전하는 것은, 매우 무모한 선택과 도전일 수 있다. 그리고 이 무모한 선택과 도전이 다시금 재이혼으로 결론을 맺게 된다면, 그 좌절감과 실망감 그리고 패배감 등은 또 다시 당신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부디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