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상담칼럼

[부부연구]이혼 전후 & 재혼 전후 부부상담

공진수 센터장 2018. 10. 1. 11:41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결혼이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선택과 결정이라면, 이혼과 재혼도 매우 중요한 선택과 결정이다. 그런데 많은 부부들이 이혼 앞에서 그리고 재혼 앞에서 진지하지 못한 경우를 많이 본다. 그러다 보니 이혼 후 그리고 재혼 후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혼자들 그리고 재혼자들 중에는 이혼과 재혼을 앞둔 사람들에게 이혼과 재혼에 대해서 다시금 재고할 것을 말하는 경우도 많다.


결혼을 앞두고 예비부부 교육이나 상담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혼이나 재혼을 앞두고도 이러한 도움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혼이나 재혼 이후에도 삶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많은 분들이 이혼 후에는 홀가분함, 자유로움, 편안함 등을 느끼는 것 같지만, 이혼 후 경제적 어려움, 외로움 등과 같은 정서적 어려움, 자녀들과 동거하거나 동거하지 않거나 관계적 어려움, 사회적으로 위축되는 심리적 어려움 등과 직면하게 되면, 이혼에 대해서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재혼을 하는 분들 중에도 전혼의 실수만 줄이면 된다는 식으로 재혼을 할 경우, 재혼생활 속에서 추가적으로 발생되고 예상하지 못한 과제들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서 새아빠 그리고 새엄마와 자녀들 사이의 문제들은 재혼부부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준다. 여기에 전혼관계에서 보상받지 못한 것을 재혼생활 속에서 보상 받으려고 할 경우, 재혼부부는 새로운 갈등이 시작이 되기도 한다. 전혼의 실수는 줄일 수 있을지 모르나, 재혼의 새로운 과제에 대해서 잘 모르다 보니, 다시금 새로운 실수를 하게 되고, 이러한 실수가 갈등으로 그리고 재이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이혼을 앞두고 있거나 이혼을 했다면 혹은 재혼을 앞두고 있거나 재혼을 했다면, 치료적 차원뿐만 아니라 예방적 차원에서 부부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부부상담이라고 해서 부부가 꼭 함께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부부 중 한 사람이 필요에 의해서 개인상담을 받아도 된다. 부부 중 적어도 한 사람이라도 지혜롭게 이혼과 재혼에 대해서 그리고 이혼 후의 삶과 재혼 후의 삶에 대해서 알고 깨닫는다면, 개인적으로나 부부관계에서 실수를 줄일 수 있고, 새로운 아픔과 상처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혼을 앞두고는 이혼 때문에 상담을 받아볼 여력과 마음의 여유가 없고, 재혼 후에는 전혼보다 더 잘 살 수 있다는 막연한 자신감으로 다가가기 때문에 상담을 받아볼 여력과 마음의 여유가 없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정작 문제와 직면한 후에 그것도 한참 묵힌 다음에 문제의 해결을 위한 상담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나마 이 때라도 도움의 손길을 찾으면 희망이 보이나 그렇지 않고 타이밍을 놓칠 경우, 회복과 극복을 위한 시간과 노력은 더 많이 필요하게 된다. 결국 회복과 극복을 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다가 결국 포기하거나 지쳐버리게 되는 경우를 볼 때, 아쉽고 안타까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나는 주장을 한다. 이혼 전후 그리고 재혼 전후에는 부부가 함께 혹은 개인적으로라도 상담을 받으라는 것이다.


이혼 후의 삶에 대해서 그리고 재혼 후의 삶에 대해서 미리 예방하고 준비를 한다면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경제적, 심리적, 정신적, 정서적, 관계적으로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삶 속에서 자신감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자신감만 가지고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지혜가 부족하고, 방법을 몰라서 겪는 어려움인데, 이러한 부분에서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상담이라고 할 수 있다.


꼭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