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상담]외도상담은 특수한 상담이다.

공진수 센터장 2020. 7. 16. 17:08

전화문의 : 070-4079-6875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은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oLaPiePiyqfmNA6QUQanqQ?view_as=subscriber

 

부부가 살아가면서 겪는 일들 중에는, 수많은 일들이 있다.

예를 들면, 고부 혹은 장서갈등부터 가정폭력, 외도, 양육 스트레스, 경제적인 문제, 술문제 등등 정말로 다양하다.

그런데 이 중에서 어떤 문제가 부부에게 가장 힘든 문제일까?

여기에 대한 답으로는, 부부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어떤 부부들은 고부 혹은 장서갈등이 가장 힘든 일일 수도 있고, 어떤 부부는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가장 힘든 일일 수도 있다.

그런데 외도도 매우 힘든 일 중의 하나일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배우자의 외도는 피해자에게 매우 큰 고통을 준다.

그 중에는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당하는 느낌, 그 누구에게도 섣불리 말할 수 없는 수치심을 주는 것 등이 바로 배우자의 외도이다.

그런데 이것 외에도 배우자의 외도 인지 후 벌어지는 것들 중에는 다양한 증상들이 있다.

분노, 불안, 우울, 자살생각, 이혼생각, 폭력, 비난 등등, 순식간에 한 사람의 성격과 기질을 바꾸어 버린다.

 

여기에 일상에 대한 적응력은 바닥으로 떨어지고, 자존감 역시 바닥으로 떨어지게 된다.

또한 외도라는 것이 부부 이외에 상간자 혹은 상간자의 배우자 등 복잡한 인간관계와 함께, 위자료 소송과 같은 복잡하고 스트레스 받는 일들이 한꺼번에 터지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우자의 외도 사건 이후에 상담치료 등을 통해서 부부관계를 회복하고, 부부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려는 부부들이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외도상담이 위의 내용들로 복잡하게 엮이다 보니, 매우 특수한 상담이 된다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특수성에는 외도에 대해서 행위자든 피해자든 정확하게 알고, 각자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등에 대해서 잘 인지가 되지 않거나, 잘 지켜지지 않는다면 배우자의 외도 후 부부관계 회복이나 부부의 삶의 방향은 전혀 예상치 못한 곳으로 향하게 된다.

 

따라서 배우자의 외도를 인지하고 난 후에는 좀 더 섬세한 상담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피해자가 겪는 트라우마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이를 위로와 격려해 주며 공감해 주어야 할 행위자의 자세와 태도는 치료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런데 이러한 것이 잘 되지 않는다는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그러니 외도 사건 후 부부가 이것을 극복하고 관계를 회복하길 원한다면, 일반적인 부부상담이 아니라 외도 중심의 특수한 부부상담을 받으라고 권하고 싶다.

그래서 배우자의 외도가 트라우마로 발전하지 않고, 외도라는 큰 충격과 고통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함으로 인하여 부부가 더욱 성숙해지는 계기가 되어, 부부의 삶에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부디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