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상담]부모의 외도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공진수 센터장 2021. 6. 25. 12:49

전화문의: 070-4079-6875

유튜브채널: www.youtube.com/channel/UCoLaPiePiyqfmNA6QUQanqQ

 

농부의 자랑이 그 해의 농사이고, 학생의 자랑이 성적이듯이, 부모의 자랑은 자녀이고, 자녀의 자랑은 부모라고 할 수 있다. 부모는 자녀들이 이모저모로 성공적인 삶을 살면, 기쁘기도 하지만 자랑스럽기도 하고, 부모 스스로의 자존감에도 도움이 된다. 반대로, 자녀들은 부모가 존경스러울 때, 자랑스러울 때, 자녀로서 자존감이 높아지게 된다.

 

그런데 그 반대라면 어떨까?

 

말썽꾸러기 자녀 때문에 속에 병이 드는 부모도 있지만, 부모의 폭력이나 외도 등으로 자녀들의 마음에 병이 들게 하는 부모도 있다. 특히, 의도야 어찌 되었든 간에 부모의 외도는 자녀들에게 수치심과 분노감을 높이며, 그 외에도 자존감의 하락과 증오심을 강화를 불러온다.

 

그냥 외도가 부모의 문제로 남는 것이 아니라, 자녀들에게는 큰 수치스러운 일로, 자존감이 떨어지는 일로 남는다는 것이다. 특히, 결혼을 한 후 배우자가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될 때 가지게 되는 자격지심과 자존심의 상처는 매우 높다. 그래서 이러한 가족비밀을 들키지 않으려고 무척 노력을 하기도 하지만, 우연한 순간에 시부모나 처부모의 입을 통해서 부모의 외도사실이 알려질 때, 자녀들은 또 다시 수치심과 분노감, 그리고 증오심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심각한 것은 부모의 외도 때문에 전전긍긍하다 자녀들도 외도에 빠지는 경우이다. 머리로는 외도를 하면 안된다고 되내이면서도, 부모와 같은 전철을 받는 큰 실수를 하는 경우이다. 쉬운 말로 외도의 대물림을 하는 경우인데, 이런 경우 외도피해자는 외도행위자뿐만 아니라, 외도행위자의 부모까지 싸잡아서 비난을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니 부모의 외도는 그냥 부모의 문제로 남지 않는다. 부모의 외도는 자녀에게 지대한 악영향을 미친다. 그것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자녀의 외도 가능성을 매우 높인다. 그리고 실제로 자녀 세대에서 외도가 벌어질 경우, 자녀 가정은 파국적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외도가 가정 내에서 벌어지는 것은 그 이유가 어찌 되었든 최악과 파국의 상황과 직면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외도의 상처와 아픔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외도부부뿐만 아니라 외도부부의 자녀들까지도 악영향, 후유증, 그리고 부작용에 빠지게 된다.

 

그러니 어떤 상황에서도 외도는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런데 만약 외도가 벌어졌다면 치료를 통한 예방을 하는 것이 좋다. 외도는 도덕성과 윤리의식으로만 막을 수 없다. 왜냐하면 외도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망이 제대로 통제되지 않을 때 벌어지기에, 아무리 도덕성과 윤리의식이 높은 사람에게도 본능적으로 있는 것은 욕망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부모의 외도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적어 보았다. 외도의 유혹에 빠지시려는 분들, 그리고 평소 외도의 욕망이 높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이미 외도의 사건과 직면을 했다면 치료와 예방에 노력을 기울이시길 기원하면서 이만 글을 줄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