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칼럼

[상담칼럼]부모의 갈등 = 자녀의 심리정서적 문제

공진수 센터장 2014. 9. 15. 17:01



- 공진수 센터장 소개 -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아동교육아카데미 놀이치료사 지도교수 

부부심리상담사

가정폭력 전문상담원

학교폭력 예방상담사

음악심리상담전문가

미술심리상담사

에니어그램 상담사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 070 4098 6875

메일문의 : kongbln@daum.net 

 

자녀들의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문제로 심리상담에 나온 부모들이, 얼마 동안의 시간이 지나면서 자녀들의 어려움이 바로 부모로부터 시작되었음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부모들의 개인상담이나 부부상담을 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모나 부부도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문제를 가질 수 있는데, 그 영향이 자녀에게 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부모 그리고 부부가 문제의 근원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자녀들의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문제 속에는 부모들의 문제가 숨어 있습니다. 즉 부부간에 갈등이 상존하면 그러한 영향력이 자녀들에게 가게 되어 있고, 그 영향력을 자녀들이 잘 극복하지 못하면 자녀들은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문제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녀들의 문제가 외현화 되면, 부모들은 다시금 이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갈등을 벌이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녀들을 위해서 심리상담을 나오시는 분들은 매우 용기도 있고 자녀들을 생각하시는 편입니다. 이와는 다르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자녀들에게 부모들이 자신의 스트레스를 전이하는 경우, 자녀들은 정말 힘든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이 다시금 모든 가족 구성원들에게 스트레스 원인으로 돌고 도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와중에 가장 약한 자 혹은 가장 스트레스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자가 심리상담의 대상자가 되지만, 이 대상자가 어느 정도 극복하고 나면 그 다음으로 스트레스를 받았던 자들이 심리상담의 대상자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들이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좀 더 본질적이고 좀 더 근원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부모의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안정감과 관계에는 문제가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부모와 자녀 사이의 애착관계와 소통에는 문제가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찰 속에서 부모가 서로에게 그리고 자녀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면, 이것은 자녀들만의 심리상담이 아니라 부모상담 혹은 부부상담이 진행되어야 할 사안이 됩니다.

 

따라서 부모의 갈등은 자녀들의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문제에 비례합니다. 부모가 갈등을 하고 있으면 자녀들은 심리정서적으로 문제가 생기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아동 및 청소년들의 개별상담이나 집단상담 속에서 쉽게 발견이 됩니다. 이에 자녀들이 심리정서적으로 힘들다고 한다면, 부모들은 부모들의 상태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주변에서 찾아보시면 부모교육상담이나 부모심리상담을 해 주는 곳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무료로 제공되는 곳도 있습니다. 다만 부모들의 열의와 의지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열의와 의지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도 별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자녀들의 행복을 생각하십니까? 자녀들의 미래를 생각하십니까? 경제적인 부분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지만, 심리정서적 지지는 더더욱 필요한 것이 요즈음 자녀들입니다. 부디 이러한 면에서도 소홀함이 없는 부모, 이런 부모들이야 말로 자녀들이 볼 때 사랑하고 존경하는 부모상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