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부부연구]외도의 이유 (3) - 분노

공진수 센터장 2015. 10. 13. 09:41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 070 4098 6875

 

외도의 이유를 적다 보니, 외도 행위자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러나 이 시리즈를 쓰는 이유는, 외도 행위자를 두둔하거나 그들이 합당하다는 것을 알리려는 것이 아니라, 어느 부부든지 외도의 유혹과 위험 앞에 있기 때문에, 사전 예방 차원에 쓴다는 것을 미리 밝혀둔다.


외도 행위자들이 외도를 하게 되는 원인 중에는, 부부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과 갈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러한 원인과 관련한 감정 중에는 분노의 감정을 잘 소화하지 못하거나, 잘 조절하지 못하는 등의 장애로 인하여 발생되는 경우도 많다.


요즈음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람에게 분노를 표출하는 일명 '묻지마 분노 사건'들도 많지만, 일반적으로 분노는 가까운 사람을 대상으로 생기게 된다. 그래서 이웃집과 갈등이 생길 수 있고, 가족 안에서도 부부 사이에 갈등이 생기기 쉽다. 성향이 달라서 그럴 수도 있고, 욕구가 달라서도 그럴 수 있다. 서로 표현하는 방법이 달라서도 그럴 수 있고, 서로 자라온 환경과 문화적 배경이 달라서도 그럴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갈등이 상존하면서 잘 해결하지 못하면, 서로에 대한 분노의 감정이 점점 자라게 된다.


그리고 가끔은 그러한 분노 감정이 폭발도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분노의 감정을 가지고 있으면, 서서히 서로를 밀어낸다는 것이다. 좀 더 다르게 표현하면, 가까이 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분노 감정을 다른 모습으로 변질시켜서 보여주기도 하는데, 그 중의 하나는 수동공격적인 행위를 하는 것이다.


능동공격에 비해서 수동공격은 쉽게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배우자 중 한 사람이 수동공격을 하게 되면, 다른 배우자는 마음 속에서 능동공격에 대한 충동을 받게 된다. 예를 들면, 배우자가 이야기를 하는데 침묵으로 일관하거나, 상대방에 대해서 비아냥 거리는 등의 행위가 대표적인 경우이다.


결국 이러한 것이 원인이 되어서 분노의 감정이 쌓이게 되면, 분노를 폭발하여서 가정폭력과 같은 행위를 하는 배우자가 있는 반면, 어떤 이들은 술로 분노 감정을 풀겠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전자이든 후자이든 결과적으로는 자신을 파멸시키고, 가정을 파멸시키는 길로 들어서는 것인데, 문제는 후자의 경우 술로 인해서 파행되는 문제들이 많다는 것이다.


당장 주사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술을 마신 다음에 그동안 억눌렀던 분노 감정과 기타 불쾌한 감정을 더욱 더 폭발시키는 행위를 강화시키는가 하면, 술을 마시고 이성을 찾아서 외도의 길로 접어두는 경우도 많다. 나중에 모든 것이 술 때문이라고 술을 탓하지만, 실상은 자신이 행한 행위를 스스로 선택한 것이라는 것을 깨닫기까지는 거의 불가능하거나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많다.


그동안 상대 배우자와 자녀들은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그러면 다시금 분노의 감정이 일어난다. 그리고 다시금 상대방을 밀어내거나 다가가지 않는 행위를 하게 된다. 심한 경우에는 외도 행위자를 뺀 나머지 가족들이 연합을 하여서 외도 배우자를 더욱 더 고립시키거나 소외시킴으로 말미암아, 술과 외도 등의 방법 밖에는 해결 방법을 잘 모르는 외도 행위자를 더욱 궁지에 몰기도 한다.


그러니 이러한 상황에서 치료상담에 임할 경우,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하는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시간만 오래 걸리는 것이 아니라, 비용 감당도 많이 들게 된다. 따라서 가정 내의 분노 감정 해결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부부 사이에 존재하는 분노 감정의 해소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것은 부부 사이의 문제로 남지 않고, 자녀들에게까지 연결이 되기 때문이다.


실례로 두 살 때 부모의 다툼을 기억하는 아이를 본 적도 있다. 어리다고 무엇을 알까 하지만, 아이들은 작은 충격에도 어른들이 느끼는 10배 이상으로 충격을 받고, 그러한 상황을 머리와 마음 속에 각인하게 된다. 그러니 어리다고 가볍게 볼 일이 아니고, 어리다고 소홀히 할 일이 아니다. 이러한 광경을 목격한 아이들은 자존감이 매우 낮아지며,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진다. 그리고 문제가 생기면 폭력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분노 감정 등과 같은 불쾌한 감정에 대한 해결, 표현 등등에서 장애를 겪기도 한다.


혹 여러분의 가정에는 분노 감정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가? 잘 해결하고 잘 해소하고 있는가? 그렇지 못하다면 배우자 외도의 위험에 빠질수도 있다. 분노의 감정을 다른 곳에서 해결하려고 하고, 분노의 감정을 외도라는 방법으로 복수를 하려고 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방법이 더욱 더 파국화를 일으킨다는 것은 미쳐 알지 못한 상태에서 분노 감정의 늪에서 왜곡된 방법으로 문제를 풀려고 할지도 모른다. 부디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