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부부연구]외도의 이유 (6) - 애착

공진수 센터장 2015. 10. 14. 15:50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 070 4098 6875

 

외도의 이유 중에는 애착문제 때문인 경우도 있다. 애착이란 아동과 아동을 양육한 사람 사이에 맺었던 정서적 관계를 뜻한다. 대부분은 아기와 엄마의 정서적 관계를 뜻한다. 그러나 엄마와 일찍 사별이나 이별을 했을 경우에는, 엄마 이외의 주 양육자와의 정서적 관계를 뜻한다. 그런데 이러한 부분에서 안정적 애착을 가지지 못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요즈음처럼 맞벌이를 하는 가정의 경우, 아기와 주 양육자와의 애착에 손상이 생기는 경우가 잦다.


그런데 이러한 불안정한 애착을 가진 사람들은, 나중에 결혼을 할 때 자신의 결핍된 애착을 채워줄 사람을 찾게 된다. 예를 들어서 무서운 아빠 아래에서 자란 여성들의 경우에는 자상한 남편을, 무뚝뚝한 엄마 아래에서 자란 남성들의 경우에는 모성애가 가득한 아내를 찾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해서 만나게 된 배우자가 실제로는 아빠도 그리고 엄마도 아닐 뿐더러, 배우자의 욕구를 다 채워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여기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


결핍된 부분에 대해서 적절하게 이해하고 수용하고 넘어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그것을 가정 밖에서 그리고 부부 관계 밖에서 찾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의존적인 사람들은 더욱 이러한 성향이 강하다. 자신의 욕구를 채워줄 것 같은 사람이라고 느끼게 되면, 앞뒤좌우를 가리지 않고 몰입하고 집중한다. 그것이 외도라도 말이다.


그래서 외도 행위자 중의 어떤 사람들은 상담시간에 이런 이야기를 해 준다.


"제가 자랄 때 엄마나 아빠로부터 사랑과 정을 제대로 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제 배우자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채워줄 것이라고 믿었죠. 그런데 아니더라고요. 그러던 중 어느 순간에 직장의 동료가 저에게는 저의 부모처럼 느껴지는 것 아니겠습니까? 처음에는 차 한 잔을 하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점점 그 사람이 제 마음 속에 들어오더라고요. 이러면 안되지 했으나 어느 순간부터는 그러한 생각을 멈출수가 없었고, 결국에는 외도를 하게 되었네요."


영화같은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이러한 경우는 비일비재하다. 그런데 여기에서 정말 주목해야 할 것은, 이런 이유로 배우자가 외도를 하게 되면, 피해 배우자는 무섭거나 무뚝뚝하게 되면서 결국에는 외도 행위자 입장에서는 어렸을 때 겪었던 아픈 추억이 다시금 반추되고 반복된다는 것이다. 그러니 배우자 외도 사건이 벌어지면, 서로 더 가까이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더욱 더 멀어지게 된다.


애착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대인관계를 맺는데에 매우 중요하다. 애착이 불안정한 사람들은 대인관계 역시 깊게 그리고 믿을만하게 맺지 못한다. 혹시 대인관계를 맺었다가 버림을 받을까봐 상대방이 조금이라도 과한 행동을 취하면 먼저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반대로 상대방이 마음에 들면 딱 달라붙는 등의 의존성을 보여주면서, 적당한 그리고 적절한 대인관계를 이어가지 못한다. 그리고 회피도 의존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혼란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배우자 외도가 일어났을 경우, 부부상담이나 개별상담에서 다루는 것 중에는 애착이 어떤지에 대한 성찰과 분석을 해 본다. 애착 손상은 일종의 결핍이고, 사람들은 결핍을 평생 채우려고 하기 때문에, 이러한 것이 잘 성찰되지 않고 분석되지 않으면, 외도를 반복적으로 그리고 습관적으로 할 수도 있다. 결국 어릴 때의 애착에서부터 외도의 위험성은 자라고 있었다고 볼 수도 있다.


한편 애착의 문제는 자존감의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안정적 애착을 가진 사람들은 높은 자존감을 갖는다. 그리고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을 더 선호한다. 그러나 불안정한 애착을 가진 사람들은 낮은 자존감을 가지게 되고,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은 열등감 등을 가지면서, 자신보다 비슷한 자존감보다는 더 낮은 자존감의 소유자를 선호하면서, 그 열등감을 만회하려고 한다. 외도도 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외도를 하는 순간에는 무엇인가 다 얻은 것 같은 황홀감에 심취하여서, 자신의 낮은 자존감 그리고 열등감을 숨기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존감에서 다루기로 하자.


혹 여러분이 지금 외도를 하고 있는 상황인가? 그렇다면 자신의 애착에 대해서 살펴볼 일이다. 이러한 것에 대해서 잘 모르겠는가? 그렇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해 보길 바란다. 특히 자기분석 심리상담은 이러한 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외도를 중지한다는 용기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