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상담칼럼

[부부연구]부부가 잘 살아야 할 이유?

공진수 센터장 2016. 7. 8. 10:03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부부가 잘 살아야 할 이유는 부부의 문제가 부부에게만 한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부부에게 자녀가 있다면, 부부의 문제는 자녀에게 전이가 된다. 그리고 그로 인하여 다양한 문제들이 더욱 더 생산된다.


학교에 가서 만나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보면, 개인적인 기질 문제 뿐만 아니라 가정의 문제가 아동 및 청소년에게 그대로 드러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 및 청소년들의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문제에는 그들 부모의 문제가 자녀들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부부의 문제 중 가장 많이 드러나는 것은 1) 가정폭력 2) 배우자 외도 3) 부모의 별거 및 이혼 4) 자녀들의 학대 및 억압 등으로 손꼽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을 수 있느나, 위에 언급한 것들이 주요 문제들이다. 여기에서 가정폭력이나 배우자 외도 그리고 부모의 별거와 이혼 등은 부부의 문제 혹은 부모의 문제가 자녀에게 전이된 대표적인 경우들이다 따라서 부부는 잘 살아야 한다. 특히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그런데 많은 부부들은 결혼생활이 지속되고 자녀들이 출생하면서 복잡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문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이 세상을 살면서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다. 그래서 자동차를 몰지만 자동차가 고장이 나면 자동차 전문가를 찾아간다. 몸이 아프면 의사를 찾아간다. 이런 부분에서 부부의 문제가 발생이 되었을 때, 부부가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는 부부 문제 해결의 전문가를 찾아가야 하는데, 많은 부부들은 그러한 태도를 갖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원가족이나 지인 혹은 친구들을 찾고, 경우에 따라서는 술과 같은 물질을 찾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부부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전혀 엉뚱한 곳에서 답을 찾거나 해결하려고 하면서 문제는 더욱 더 복잡하게 된다. 그리고 그 가운데에 자녀들은 피해를 보기 시작한다. 부부가 다투고 싸우면 자녀들은 불안해지고 우울해진다. 그래서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으로 문제가 발생이 되지만, 부모들은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자녀의 책임이라는 인식을 하게 된다. 문제에 대한 원인과 이유를 자녀에게 전가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편하니까?


부부가 잘 살아야 할 이유는 부부를 위한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자녀들이 보고 배우는 것이 있기 때문에 자녀들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부부가 행복하면 그 아래에서 태어나고 자라는 자녀들도 행복하게 된다. 그리고 그 행복함을 배우고 익혀서 나중에 다시금 행복한 부부, 행복한 부모가 되는 선순환을 한다. 그러나 반대일 경우에는 생각하기도 싫다.


부부로서 잘 살고 싶은가? 그런데 마음처럼 삶이 되지 않는가? 전문가를 만나 보길 바란다. 특히 부부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와 직면 중이라면, 참고 살거나 엉뚱한 곳에서 해답을 찾지 말고, 좀 더 본질적으로 그리고 근복적으로 문제의 원인과 해결을 바라볼 수 있는 전문가를 만나는 것은, 결코 부끄럽거나 수치스러운 일이 아니다. 오히려 몸이 아플 때 의사를 찾듯이 정상적이고 적절한 태도이다.


저희

동행심리치료센터는

부부상담, 외도상담, 이혼상담, 재혼상담 등을

전문으로 상담해 드립니다.


저희

동행심리치료센터는

인천가정법원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방문상담 뿐만 아니라

전화상담도 실시하고 있사오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