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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자 외도와 직면한 부부들이 도덕적 공방을 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피해 배우자의 입장에서는 행위 배우자가 부도덕하다는 것인데, 이러한 주장에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본질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배우자 외도란 부도덕한 행위이다. 그러나 배우자 외도의 본질은 도덕성의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아에 대한 것이다. 자아가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은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분노조절이나 충동조절 등에서 한계가 있을 수 있고, 감정과 이성이 적절하게 서로를 협력하고 견제하는 것에서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왜냐하면 자아란 것이 우리의 감정과 이성 그리고 언행과 판단 또한 선택과 결정 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데, 문제는 이러한 핵심적인 역할 기능에 장애가 온다면,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그리고 관계적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배우자 외도의 행위 배우자나 피해 배우자는 건강한 자아를 위해서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본능과 욕구조절 등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경우, 그 자아가 억압되어 있거나 자아상이 왜곡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내가 만나는 많은 내담자 중에는 교수도 있었고, 성직자도 있었다. 과연 이들이 윤리와 도덕을 모르는 사람들이었을까? 그렇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배우자 외도와 같은 어마어마한 사건과 직면한 후 분석과정에서 알게 된 것들의 공통점은, 바로 자아가 건강하지 못하(했)다는 것이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경쟁 속에서 살아 남는 것만 요구한다. 이러한 것은 아주 어릴 때부터 강요 받는다. 그러다 보니 자아가 제대로 성장하고 발달한 기회를 주지 않는다. 공부와 경쟁에서 밀려나면 미래는 보장이 없다는 듯한 강박관념에 사로잡혀서 정작 중요한 자아의 성장과 발달에는 큰 관심을 주지 않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일그러진 자아와 억압 받는 자아를 가지고서 사회로 나오게 되고, 이러한 자아를 가지고서 결혼을 하기도 한다. 자녀를 나아서 부모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아울러 억압을 받은 만큼 억압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 또한 팽배해서, 성인이 된 후에 그리고 결혼을 한 후에 억압된 감정을 폭발시키기도 한다. 누르면 누를수록 저항감이 더 생기는 용수철처럼 그동안 억압 되었던 감정과 그로 인한 결핍을 부부관계 속에서 보상 받으려고 하다가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배우자 외도와 같은 사건을 만들기도 한다. 모든 것이 자아의 문제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배우자 외도와 직면한 부부가 당신이라면, 부부는 함께 자아에 대해서 분석하고 성찰하는 등의 자아치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자아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동일한 실수와 실패를 반복하는 반복강박에 빠질 수도 있다. 그리고 실제로 상담치료의 현장에서 한 번의 외도가 아니라, 반복적인 외도를 하는 행위 배우자들을 만나기도 한다. 궁극적인 것을 치료하지 않다보니, 동일한 실수와 실패를 반복하는 것이다.
배우자 외도는 도덕성의 문제라기 보다는 자아의 문제가 더 크다. 제대로 성장하고 발달하지 못한 자아, 부모로부터 억압 받고 상처 받는 자아, 본능과 욕구, 충동과 유혹에 적절하게 대응하거나 반응하지 못하는 자아 등등이 배우자 외도가 일어나게 되는 주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여러분의 부부가 배우자 외도와 직면 중이라면, 자아의 상태는 어떠한지? 어떠한 환경에서 자아가 성장하고 발달했는지? 등등 다양한 각도에서 자아를 분석하고 성찰하며, 자아가 가지고 있는 상처와 아픔을 치료해야 한다.
부디 바라기는 배우자 외도를 가지고서 도덕적, 윤리적 잣대만 가지고 다투고 싸우는 등의 소모적인 그리고 소진적인 행위를 중단하고, 이제부터는 치료의 현장에서 더 중요한 것, 더 본질적인 것을 치료하는 용기있는 부부가 되길 바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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