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연구]협박 받는 행위 배우자들

공진수 센터장 2016. 12. 16. 11:47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배우자 외도 관련 외도상담을 해 보다 보면, 행위 배우자들 중에는 외도 파트너와 외도관계를 잘 정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것은 행위 배우자의 우유부단함과도 관련이 있지만, 이와는 별개로 협박을 받는 행위 배우자들도 있다. 쉽게 말해서 성추행, 성폭행 등으로 협박을 받는 것이다.


많은 행위 배우자들은 배우자 외도가 피해 배우자에게 인지된 이후부터, 피해 배우자는 자신의 편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물론 이런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외도상담에서 만나는 피해 배우자들 중에는 이미 벌어진 배우자 외도 사건보다 그 사건을 은폐하고, 거짓말하며, 변명하고, 말을 바꾸는 행위 배우자의 태도 때문에 더 화가 나고, 분노가 일어난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배우자 외도 사건 후 부부가 한 팀이 되어서 문제를 수습하고,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각자 자신의 입장만을 드러내면서 하루가 다르게 다툼과 싸움을 하거나, 이것도 지치고 힘들면 소송 혹은 이혼 등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그런데 행위 배우자의 태도 중에는, 외도관계를 잘 정리하거나 단절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행위 배우자들에게 물어보면, 외도 파트너가 다양한 방법으로 행위 배우자를 협박하는 경우도 잦다. 당장 외도의 증거들을 피해 배우자나 지인들에게 여과없이 공개하겠다는 것부터, 심한 경우에는 그동안의 외도 과정에서 있었던 성적 관계에 대해서 성추행, 성폭행으로 몰고가려고 행위 배우자를 압박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다 보니 행위 배우자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우유부단함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이런 자세와 태도를 유지하는 경우가 잦다. 아울러 나의 상담 경험으로 볼 때, 협박을 받는 행위 배우자들은 대부분 남성인 경우가 많았다. 결국 외도관계도 잘 정리하거나 단절하지 못하다 보니, 피해 배우자는 행위 배우자의 태도에 대해서 오해를 할 수 밖에 없고, 더 이상 이러한 사람과는 살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기도 한다.


그래서 냉정하게 이혼 서류를 준비해서 협의이혼을 시도하거나, 이것도 시원치 않을 경우에는 법적 이혼을 신청해서 부부관계를 정리하고자 한다. 이 정도가 되어야 행위 배우자는 그제서야 상황인지를 하는지, 허겁지겁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해 오거나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상황을 되돌리려고 노력을 하지만, 문제는 피해 배우자의 경우 감정도 이성도 상황종료에 방점을 찍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중요한 타이밍을 놓치고 뒤늦은 수습을 하려고 하니, 노력에 비해서 효과는 떨어지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피해 배우자가 외도 파트너를 상대로 위자료 소송을 할 경우, 외도 파트너의 협박은 더욱 노골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잦은데, 이럴 경우 행위 배우자들은 중간지대에 끼어서 우왕좌왕하면서 자신뿐만 아니라, 피해 배우자까지 혼란스럽게 만드는 경우도 많다. 부부가 해결하기에는 상황의 심각성과 함께 문제의 난이도가 높아졌는데도, 전문가의 도움없이 될 대로 되라는 식의 자포자기를 하거나, 피해 배우자를 억압하려는 행위 배우자들도 있다.


심한 경우, 피해 배우자의 소송 전략을 외도 파트너에게 은밀히 전달을 하는 등의 부적절한 행위를 하는 경우도 잦다. 또는 피해 배우자에게 위자료 소송을 취하하라고 종용을 하거나 협박을 하는 경우도 잦다. 외도 파트너의 협박을 극복하기 보다는 피해 배우자를 억압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인데, 문제는 이러한 과정을 겪을 경우 외도 파트너는 더욱 더 강한 요구를 하게 되고, 부부관계는 더욱 더 파국으로 치닫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행위 배우자의 경우, 배우자 외도 사건 직면 후에는 피해 배우자에게 비난을 받고 공격을 받더라도 피해 배우자의 입장에 서야 한다. 아울러 외도 파트너에게 협박을 받을 경우, 이러한 사실을 정확하게 피해 배우자에게 공개하고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또한 위자료 소송과 같은 과정이 벌어질 경우, 피해 배우자의 전략을 외도 파트너에게 전달하거나 함께 협의하는 행위를 하면 안된다. 그리고 부부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면서 그들의 개입과 중재 그리고 조정과 치료를 요구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겪을 경우, 비록 배우자 외도 사건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부부관계가 어느 정도 회복되고, 외도문제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겪어야만이 행위 배우자들은 자신의 행위에 대한 반성과 참회 그리고 성찰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전문가를 찾는다는 것은 솔루션을 찾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좀 더 안전한 상황에서 부부가 예민한 부분에 대해서 안정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대화와 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이니, 외도상담이나 외도치료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잘 인지하셔서, 당신의 부부가 배우자 외도 사건과 직면 중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길 바란다.


당신이 아픈 것은 상처 때문이 아니고, 치료를 받지 않아서이다. - 공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