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상담]외도관계를 정리하시겠다면?

공진수 센터장 2021. 3. 4. 11:52

전화문의: 070-4079-6875

유튜브채널: www.youtube.com/channel/UCoLaPiePiyqfmNA6QUQanqQ

 

외도는 하기 쉬워도, 외도를 정리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말로는 다시는 외도하지 않겠다고 말하면서 믿어 달라고 하지만, 외도행위자의 개인적인 의지로서 외도를 끊어내기란 말처럼 쉽지 않을 수 있다. 그것은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한 작업이고, 외도를 통한 이득이 있었기에 이러한 것을 단번에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외도행위자가 자신의 외도행위를 반성하고, 후회하면서, 정리하고 싶다면, 주변에 자신을 도와줄 조력자가 필요하다. 이러한 조력자 중에 가장 좋은 것은 부모보다는 자녀들이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당신의 외도사건을 자녀들 앞에서 고백할 수 있다면, 그리고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사과하며, 용서를 구할 수 있다면, 당신은 외도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첫 걸음을 내딛은 것이며, 당신의 가족들이 당신의 조력자가 된다면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자녀들도 부모의 얼굴에 먹칠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듯이, 부모도 자녀들에게 부끄러운 부모가 되지 않으려는 무의식이 존재한다. 따라서 자녀들 앞에서 진정성 있는 반성과 후회, 그리고 사과를 한다면, 그리고 자녀들이 부모의 외도문제에 대해서 극복할 수 있는 조력자가 된다면, 이보다 더 좋은 그림은 없다.

 

다만 이러한 과정을 할 때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으니 그 점을 언급하고 싶다.

 

1. 고백을 할 때 외도피해자, 즉 배우자도 함께 해야 한다.

 

배우자의 외도와 직면한 피해배우자는 일방적으로 자녀들에게 행위배우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 역시 적절하지 않은데, 하물며 행위배우자와 자녀들만의 고백시간도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고백을 할 때에는 피해배우자도 함께 해야 하고, 그 전에 피해배우자와 행위배우자는 자녀들의 지적수준이나 발달수준에 적합한 고백을 하기 위해서 서로 협력해야 한다.

 

어느 수준까지 이야기를 할 것이며, 어떤 표현으로 이야기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 사전에 협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고백 자리에서는 피해배우자가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려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외도에 대한 고백 자리에서 외도행위자는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변명, 책임전가, 의미축소 등등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외도 중 성적 관계가 있었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묘사하지 마라.

 

이 부분은 부부 사이에는 몰라도 자녀들에게 고백하는 것은 매우 수치스러운 일이다. 그것은 행위배우자나 피해배우자만 수치스러운 것이 아니라, 자녀들도 매우 수치스러운 일이다. 그러니 성적 관계에 대한 부분은 자녀들에게 노출할 필요가 없다. 불필요한 상상을 할 수도 있고, 고백 이후에 서로 민망해서 대화와 소통에 방해가 될 수 있다.

 

3. 부부의 문제는 부부가 해결할 것이라고 선언하라.

 

외도사건을 자녀들에게 고백하는 이유는 자녀들에게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부부가 외도사건에 대해서 쉬쉬하면서 연극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고, 외도 극복을 위한 자녀들의 지지와 격려, 그리고 위로를 위해서 하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해결의 주체는 부부가 되어야 하며, 이러한 것을 부부가 함께 선언해 주어야 자녀들은 부모 눈치보기나 불안감 그리고 두려움 등에서 벗어날 수 있다.

 

4. 부부상담을 받을 것이라고 선언하고 실제로 행하라.

 

부부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한다고 하더라도 자녀들은 반신반의하게 된다. 과연 어떻게 부부가 해결한다는 것인지에 대해서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부부상담 등의 외부적 도움을 받아서 극복할 것이라고 좀 더 명료한 방법을 알려 주고, 실제로 실천을 한다면, 자녀들은 부부의 문제에 개입하지도 않을뿐만 아니라, 옆에서 도와줄 수 있는 여력이 생길 것이며, 비록 부부의 한 사람이 잘못을 하였더라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는 등의 학습효과가 생길 것이다.

 

5. 자녀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격려를 부탁하라.

 

자녀들이 부부의 문제에 개입하지는 않으나,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지해 주고 격려해 주길 바라는 것은 외도극복에 좋은 예후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이 있어야 서먹서먹하지 않게 되고, 상처는 있었지만 그 상처가 아무는 만큼 서로의 간격과 마음의 문도 열 수 있다. 그러니 자녀들에게 이런 부분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라.

 

당신 부부가 외도와 직면을 했는가? 그리고 외도관계를 정리하려고 하는가? 그렇다면 다른 방법 못지않게 자녀들에게 고백하고, 부끄러움 없는 부모가 되고자 할 때, 당신은 그나마 외도관계를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부디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