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독서

[책읽기]끈기

공진수 센터장 2008. 12. 22. 22:32

 

 

이 세상에 태어나서 일평생을 살면서 성공을 꿈꾸지 않는 사람은 없으리라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꿈을 가진 모든 일이 다 성공을 이루는 것도 아닌 것을 보면, 성공자들에게는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있는 것 같다.

 

이러한 관점에서 쓰여진 책이 한 권 있으니, 바로 크리스타 출판 우제용 지음 끈기라는 책이다.

 

작가 우제용이 내셔널 지오그래픽에서 발견한 사진을 통해서 영감을 얻어, 쉽고 짧게 끈기에 대해 서술한 이 책에는 자동차 판매왕 조 지라드와 가상의 인물 코요테가 나온다.

 

북극에 사는 사람 '이누잇'으로 태어난 코요테.

 

일찌기 부모님을 잃고 할머니 손에 자란 코요테.

 

그러나 자립심을 키우고자 냉정한 한마디를 건넨 할머니의 품을 떠나 도시로 떠났던 코요테.

 

그곳에서 조 지라드의 전기를 우연히 접하고 그와 같이 되고자 꿈을 품고 도전했던 코요테. 그리고 좌절 후 다시 귀향.

 

귀향 후 에야크라는 친구와의 사냥 속에서 사냥의 세계를 알기 시작하여, 사냥의 실패를 맛보다 결국 무스를 쫓는 늑대를 통해서 배우게 된 끈기라는 덕목.

 

그리하여 그 끈기를 통해서 인생의 철학을 터득하고 다시 자동차 판매왕에 도전하는 코요테.

 

인생사 새옹지마라는 말이 떠오르는 기구한 삶은 산 코요테이지만, 이 짧은 우화를 통해서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된다.

 

분명하지 못한 목표의식으로 이곳 저곳에 기웃거리는 우리의 인생. 그리고 그 속에서 맛보는 실패. 결국 이러한 실패의 원인이 끈기의 부족이라는 것을 깨우쳐 주는 작가의 메세지는 부드럽지만 강하게 다가오는 것이 이 책을 읽으면서 맛보게 되는 이 책의 묘미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문득 떠오르는 것이 있다.

 

비록 물방울이지만 바위의 일정한 위치에 계속 떨어지면 바위도 뚫는다는 사실.

 

그렇다. 끈기. 쉬운 것 같지만 정말 끈기를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쉽지만은 않은 것 같다.

 

나 역시 무엇엔가 몰두를 하다가도 좀 더 나은 것이 보이면 금방 목표를 바꾸는 모습을 보면 말이다. 꼭 이 책에 나오는 코요테가 무스와 늑대를 쫓다 순록떼와 여우떼를 보고서는 그의 목표가 흔드리는 바람에 두가지 다 얻지 못하는 시행착오와 같이.

 

성공에 필요한 덕목이 여러가지 있겠지만 이 책을 보는 동안만큼은 끈기의 중요성을 다시금 되새기게 된다.

 

부디 끈기가 부족한 분들에게 이 한권의 책을 통해서 끈기를 배울 수 있기를 바란다.

 

 

02-365-5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