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독서

[책읽기]경제가 보이는 신 금융상식

공진수 센터장 2009. 6. 30. 21:46

 

 

오늘날 우리는 원하거나 원치 않거나 관계없이 우리는 경제 활동 속에서 수많은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거창한 경제논리를 떠나서 단순하게 먹고 사는 문제부터 우리는 경제와 경제적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오늘날의 경제는 한 개인과 가정 그리고 국가의 차원을 넘어서 글로벌한 세계 경제의 영향을 우리 모두 개인들도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런 면에서 2008년 하반기에 일어난 전 세계적 경제 위기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지갑 속 사정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이러한 경제 위기에 대처하는 각 나라의 대안제시와 함께 수많은 경제적 개념들과 제도들이 나오고 있는 시점에 우리는 살고 있다. 따라서 지금 당장이라도 경제신문 혹은 일반신문의 경제면을 보면, 수많은 경제적 개념들이 지면을 장식하면서 오늘날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럴 때마다 이러한 새로운 개념들이 무엇인지 답답할 때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이러한 시점에 농협경제연구소가 내어놓은 '경제가 보이는 신 금융상식'이란 책은, 경제를 공부하든 말든 관계없이 경제와 떨어져 살 수 없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귀한 정보와 상식을 제공하는 책이라.

 

물론 상식을 많이 알고 정보를 많이 안다고 해서 경제를 잘 안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경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상식과 정보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에 출간된 이 책은 경제에 대해서 문외한인 사람에게도 소중한 지식을 전수해 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서 이 책은 이미 제목에서도 보여주듯 구 상식이 아닌 신 상식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오늘날 우리가 보고 경험하는 경제 위기와 맞물려 이해해야 할 상식들과 개념들을 잘 담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분명 신문이나 방송에서 자주 듣던 단어인데도 잘 알지 못했던 개념에 대해서 충분한 인지가 이 책을 통해서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단, 이 책 속에 담긴 수많은 상식들은 우리보다 선진국인 국가에서 파생된 개념들이 많기에, 경제에 대해서 큰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지루할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은 소사전이라고 생각해 보면 근거리에 두어 수시로 읽어볼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경제전문연구기관이 농협경제연구소에서 발간한 책이라 정보에 대한 신뢰나 전문성에 대해서는 과히 칭찬을 받을만 하다. 아울러 각종 신문의 사례를 담고 있는 점에서 추상적인 개념 설명이 아닌 오늘날 현실 속에서 벌어지는 경제 개념의 설명이란 점에서 잘 구성되었다고 생각된다.

 

 

 

02-365-5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