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칼럼

[심리상담]심리치료란?

공진수 센터장 2012. 5. 20. 21:52

 

 

심리치료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은 심리치료는 심리상담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나는 심리치료란 훈련이라고 생각한다.

이게 무슨 이야기인가 의아해 하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심리치료에는 심리상담이 있다. 그러나 심리상담 이후에는 심리치료적 훈련이 있다.

예를 들어보자.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내담자에게는 무엇 때문에 우울증이 생겼는지에 대한 진단적 심리상담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심리상담을 통해서 진단이 나오면 거기에 맞춘 심리치료가 시작된다.

그러나 이러한 심리치료가 그저 내담자의 고민을 경청하고 지지하고 위로하고 공감한다고 해서 성공할 수 있을까?

내담자의 부정적 그리고 자동적 사고가 문제라면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극복할 수 있는 치료적 훈련이 필요하다. 그리고 거기에 대한 피드백이 필요하고 그 피드백에 따른 적절한 치료적 과정이 다시금 진행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내담자는 극복해야할 과제에 대한 훈련을 요구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심리치료는 시간을 요하게 된다.

몇 번 만나서 좋은 이야기 듣고 헤어지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너무나 단순하거나 쉽게 심리치료를 생각하는 내담자들에게 이러한 부분을 꼭 말해 주고 싶다.

왜냐하면 심리치료를 시작하고는 곧 중단해 버리는 일들이 많기 때문이다. 심리상담과 심리치료를 받다보니 증상이 더 악화되는 듯 하다며 의심을 하거나, 왜 이렇게 빨리 치료적 효과가 없는 것인지에 대한 조급증을 내거나, 혹 모든 문제는 내가 문제라면서 자신을 억압함으로 인하여 치료에 방해를 주는 경우 등등, 심리치료에 방해하는 요소들은 너무나 많다.

그 중의 하나는 심리치료적 훈련없이 심리상담만 받으려는 내담자들이다. 더군다나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풀겠다며 몇 권을 책을 읽고 오시는 내담자들의 경우에는 다 아는 내용인데.... 라면서 정작 훈련에 대한 부분은 간과하는 것을 자주 본다.

몇 문장으로 심리치료에 대해서 다 적는 것은 무리이기에 이쯤에서 정리를 다시금 한다면, 심리치료는 심리상담과 심리치료적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잘 훈련 받을수록 치료적 효과는 높아진다고 믿는다.

혹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으로 심리치료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나는 심리치료를 통해서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는 동기부여와 함께 인내심을 갖고 심리치료에 임할 것을 먼저 자신에게 약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디 건강한 심리로 행복한 나날을 살아가는 이들이 더욱 많이지기를 기원하면서.....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