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칼럼

[이혼상담]이혼 전 상담에 대해서.....

공진수 센터장 2014. 4. 9. 17:13

 

 

- 공진수 센터장 소개 -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아동교육아카데미 아동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 지도교수

가정폭력 전문상담원

학교폭력 예방상담사

음악심리상담전문가 (음악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 (미술치료사)

에니어그램 상담사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070 4079 6875

메일상담 : kongbln@daum.net

감정적 그리고 충동적 이혼이 많은 시대 속에서 이혼 전 상담은 매우 필요하다. 부득이하게 이혼이 최선의 선택이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재산문제나 자녀양육문제 등에 대한 협의와 합의가 필요한 것이 바로 이혼 전의 일이며, 이혼 전 시기가 부부 사이에서는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시기이기 때문에 그리고 이러한 불안정감으로 중요한 결정을 할 때 현실감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사실 이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결혼 전 상담부터 더 필요했는지도 모른다. 그저 사랑으로 모든 것을 헤쳐나갈 수 있을 것 같은 마음으로 결혼에 임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례인데, 만약 결혼에 대해서 그리고 부부생활에 대해서 연애때부터 좀 더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으로 교육을 받거나 이해를 했다면 하고 아쉬워하는 부부들을 보면 ​더욱 그러한 마음이 둔다.
어쨌든 이혼 전 상담은 여러 면에서 도움을 준다.​ 이미 위에서도 적었지만 이혼 밖에는 더 이상의 문제해결방법이 없다고 하더라도 후회감이 적은 이혼을 할 수 있고 이혼 후에 발생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 현실적 그리고 통찰적으로 접근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혼 전 상담을 통해서 정서적 이혼에 대한 준비를 할 수도 있다고 본다. 이러한 것은 이혼 후 재혼을 할 경우에 더욱 필요하다.
또한 이혼 후의 삶에 대해서도 덜 혼란에 빠질 수 있으며 새로운 인생에 대한 준비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혼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보고 관계회복의 심리치료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여기에 이혼 후 재혼을 할 경우에는 전혼에 대한 미해결 과제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정리를 하거나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혼 전 상담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통계에 의하면 약 80퍼센트의 부부가 이혼결정에 있어서 정보나 전문가의 도움이 없는 상태에서 이혼을 결정하였다고 한다. 또한 이혼 후 재혼을 하였을 경우, 재혼 이혼율이 초혼 이혼율보다 더 높은 것을 보면 이혼 전 상담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혹시 어쩔 수 없이 이혼을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생각하고 살아가는 부부들이 있다면 꼭 권하고 싶다. 이혼 전 상담을 꼭 거치길 바란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