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칼럼

[심리칼럼]너 때문에?!

공진수 센터장 2014. 5. 19. 15:18


- 공진수 센터장 소개 -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아동교육아카데미 아동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 지도교수 

부부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전문가 (음악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 (미술치료사)

가정폭력 전문상담원

학교폭력 예방상담사

에니어그램 상담사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 070 4098 6875

메일문의 : kongbln@daum.net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은 많은 분들에게는 익숙한 단어일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인간은 홀로 사는 것보다 함께 어울려 사는 것에 더 익숙하며, 함께 어울려 살 때 그 안에서 더욱 큰 안정감과 안전감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단체생활 혹은 사회생활 속에서도 모든 이들이 다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느끼기 시작할 때, 인간은 인간관계 속에서의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어떤 귀인을 시작하게 되는데 어떤 분들은 자신에게 귀인하는 반면, 어떤 분들은 타인에게 귀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다 과도하게 타인에게 귀인을 할 경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많은 일들과 관계 속에서 발생되는 스트레스 속에서 그 원인을 타인과 환경에게 돌리는 사람들은 방어기제 중 투사에 능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해서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어떠한 방어기제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거기에 따른 긍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투사의 경우 자신의 모습보다는 타인의 모습에 그 원인을 둠으로써 욕구불만이 많은 사람, 분노가 높은 사람,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사람 등등으로 평가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의 만족감이 떨어질 경우, 사회생활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짐으로 말미암아 불안정한 사회생활을 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이러한 것은 사회조직 안에서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족 내에서도 특히 부부간에 투사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를 봅니다. 아이가 학업 성적이 떨어지면 엄마탓이나 아빠탓이니 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사사건건 네 탓 타령을 하는 부부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부부상담의 현장에서는 상대방의 부정적인 면을 더욱 부각시키면서 자극을 하는 경우도 잦고, 부부상담이 부부싸움으로 변질되는 경우도 잦습니다. 그래서 부부상담을 하다보면 욕설이 난무하는가 하면, 서로간에 그나마 있었던 신뢰감에 상처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부심리상담사로서 매우 조심스럽게 부부상담을 진행해야 하는 부담과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찌 되었든 과한 것은 부족한 것보다 더 해로울 수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투사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관계나 어떤 일 속에서 스트레스 상황이 벌어졌다면, 여기에는 분명 관계한 모든 사람들이 본의와 관계없이 상황을 만드는데 일조한 부분이 있습니다. 어느 한 사람이 더 많은 과실을 했다고 해서 모든 것의 원인이 그 사람이라고 단정짓기에는 우리의 사회와 우리의 심리가 단순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투사라는 방어기제를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자기 자신은 잘 못보는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처음에는 타인과 환경이 변화되면 만족할 것 같은 감정도, 막상 타인의 변화와 환경이 변화되더라도 전혀 만족감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결국 자기 스스로의 심리적 구조와 수용적 태도가 어떠한지가 더욱 본질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순간이 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깨달음을 알 즈음에 상황이 종료되어 슬픈 결과를 가져왔을 경우 후회감이 밀려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이혼과 같은 경우라고 봅니다. 미운 상대와 헤어지면 끝날 것처럼 느꼈지만 막상 상대방이 사라졌을 때 가지게 되는 후회감 속에는 자신을 더욱 민감하게 발견하지 않고 타인과 환경만을 비난하고 그것들만 변화하면 해결되겠지 하는 생각에 몰입되어 종합적이고 통합적으로 인간과 세상을 보는 통찰력이 부족했다는 것이 담겨져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너 때문에라고 타인과 환경만을 탓하고 계십니까? 그래서 삶의 행복과 만족에 방해를 받고 있으십니까? 심리적 상담과 그 상담 속에서 자신과 자신의 관점 및 태도 등을 발견하는 심리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삶의 행복과 만족은 조건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삶에 대한 관점과 태도가 더욱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삶에 대한 행복과 만족을 얻기 위한 심리상담은 매우 가치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심리상담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상담]박탈적 부모  (0) 2014.05.19
[부부상담]헤어지자?!  (0) 2014.05.19
[상담칼럼]우리 아이가 ADHD?  (0) 2014.05.17
[상담칼럼]자신에게 관대하라!  (0) 2014.05.17
[상담칼럼]동굴을 벗어나라!  (0) 2014.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