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칼럼

[부부상담]이상화와 평가절하

공진수 센터장 2015. 1. 18. 21:01



- 공진수 센터장 소개 -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아동교육아카데미 놀이심리상담사 지도교수 

부부심리상담사

가정폭력 전문상담원

학교폭력 예방상담사

음악심리상담전문가

미술심리상담사

에니어그램 상담사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 070 4098 6875

동행심리치료센터
건강/의료/제약
www.facebook.com
본문으로 이동


부부상담을 하면서 항상 느끼는 것은, 우리의 심리기제 중 이상화와 평가절하인데요, 많은 분들은 남녀 교제 중 상대방을 이상화하지요. 말 그래로 상대방을 백마 탄 왕자처럼 느끼기도 하고, 다른 경우에는 자신의 인생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만날 것 같은 천사로 여기기도 하지요. 그런데 이러한 이상화에 대한 환상이 깨어지게 될 경우 어떻게 될까요? 평가절하를 하게 되는 것이 인간인데요, 이러한 것은 많은 부부들 사이에서 쉽게 찾을 수가 있답니다. 특히 부부간의 갈등이 많은 부부들은, 이러한 심리기제로 인하여 더욱 문제해결에 어려움을 겪지요.


예를 들어서 연애시절 호탕한 남성에게 호감이었던 분은, 그 호탕함 때문에 그 남성을 이상화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호탕함이 폭력적이거나 낭비적이라고 느끼게 될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그 멋있던 호탕함은 남성을 공격하게 되는 테마가 되어 버리기도 하지요. 연애시절 조용하고 순종적이며 남성을 배려하는 마음이 있었던 여성에게 호감을 가진 분은 어떨까요? 결혼 이후에 남편에게 의존적인 모습으로 그 이상화가 변질되어 보이게 되면, 남편들은 피곤한 아내를 얻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쉽게 이혼이라는 단어가 나오가 되지요.


따라서 이상화와 평가절하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은 이러한 것을 간과하고서는 상대방이 변했다고 말하기도 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해서 자책과 후회를 하면서 자신을 미워하기도 하지요. 인생의 불행이 부부 삶의 문을 두드리는 징조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겪는 수많은 일들과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과도한 이상화와 평가절하를 하지 않을수록 좋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이상화과 평가절하는 왔다갔다 하다보면, 삶에 대한 안정감이 떨어질 수 있지요. 일희일비 하는 삶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우리가 보는 것 중에는 착시도 많고, 보고 싶은 것만 보는 등의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실험을 해 보면 그런 경우가 많답니다.


자 아래 문장 중에서 F가 몇 개인지 10초 이내에 맞추어 보세요!


FINISHED FILES ARE OF SCIENTIFIC

RESULT OF YEARS OF SCIENTIFIC

STUDY COMBINED WITH THE
EXPERIENCE OF YEARS

몇 개를 찾으셨나요?

1) 3개

2) 4개

3) 5개

4) 6개

5) 7개

6) 8개


답은 8개랍니다. 만약에 정답을 맞추지 못하셨다면, OF의 F를 놓쳤을 수 있습니다. 뻔히 보면서도 틀리는 것이죠. 이렇게 우리는 무엇인가를 볼 때에, 종합적으로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사람을 볼 때에도 그렇겠지요. 그래서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말하고 싶은 것만 말하면서 이상화의 늪에 빠질 수 있고, 그 이상화에 실망을 하게 되면 그 다음에는 평가절하를 하면서 공격적으로 모습이 변하기도 하지요.


그렇다 보면 관계도 부서지고 사랑과 관심도 사라지는 등 삶의 행복을 점점 잃어버리게도 된답니다. 부부간에 갈등이 있으신가요? 두 분 사이에 이상화는 없는지 그리고 평가절하는 없는지 한 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과거의 이상화가 이제는 평가절하 되어서 스트레스가 되고 공격거리가 되고 있지는 않는지요? 부부상담에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성찰을 하고 의제로 다루는 등의 작업을 하게 된답니다. 더 행복한 부부의 삶을 위해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