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부부연구]외도 행위자 상담

공진수 센터장 2015. 9. 17. 17:27



- 공진수 센터장 소개 -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놀이상담사 지도교수 

부부심리상담사

가정폭력 전문상담원

학교폭력 예방상담사

음악심리상담전문가

미술심리상담사

에니어그램 상담사

작곡가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 070 4098 6875


외도문제로 스트레스를 받는 부부들을 대상으로 부부상담을 진행해 보면, 외도 행위자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게 됩니다.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하고 싶네요. 특히 외도 행위자들이 말하는 해명, 설명 혹은 변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 그래요, 나 외도 했어요.

매우 솔직하고 정직한 것 같지만, 오히려 자신의 행위를 인정한다는 것이 무기가 되는 경우가 많다. 솔직하게 인정했으니 이제는 더 이상 공격하지 말라거나 언급하지 말라고 고함을 지르는 외도 행위자들도 있다.


2) 제가 이렇게 된 것은 다 배우자 때문이에요.

자신의 잘못을 배우자에게 전가하면서 투사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피해 배우자에게 아픔과 상처를 곱절로 주는 경우이다.


3) 술만 아니었으면.....

이 역시 술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투사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술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순간, 술이 나쁜 존재이지 자신은 괜찮은 사람이라는 공식 속에 빠진 사람들이다. 자아성찰이 필요한 사람들이다.


4) 처음이라니까요?

처음으로 실수를 했다고 합리화 시키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아는가? 한 번이든 두 번이든 외도를 한 것이 팩트이지, 몇 번 했느냐는 그 다음에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 그리고 피해 배우자는 한 번이든 두 번이든 아픔과 상처를 받았다는 것을.


5) 성적 관계는 안했다니까요?

많은 외도 행위자들은 성적관계만 안하면, 외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외도에는 성적 외도가 있고, 정서적 외도가 있다. 정서적 외도도 피해 배우자에게는 큰 아픔과 상처가 된다는 것 아는가? 오히려 성적 외도보다 더 괴로움이 될 수도 있다.


6) 재수가 없어서 들켰네요.

많은 외도 행위자들은 자신의 외도 행위가 들키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묘한 믿음이 있다. 그러나 시간이 걸려서 그렇지 많은 경우 외도는 들키게 된다. 그러니 재수가 없어서가 아니라는 것 기억하라.


7) 헤어지면 되잖아요!

외도 행위자들은 외도 상대자와 헤어지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거나, 피해 배우자와 헤어지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외도를 한 경우, 그 영향력은 피해 배우자 뿐만 아니라, 자녀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 아는가? 헤어지는 것은 그냥 도망가는 방법이다. 나중에 인생을 마감할 때 후회할 경우를 만들어 놓는 것이라는 것 아는가?


8) 외도를 안하면 되지, 무엇 때문에 부부상담이에요.

부부 사이에 외도 사건이 발생되면, 외도 행위자는 잘 모르겠지만 피해 배우자는 심리적으로 큰 아픔과 상처를 받게 된다. 이것은 잊어야 할 부분이 아니고 치료를 받아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다시금 외도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부부로서 더욱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부부상담 등을 통해서 심리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9) 외도 안하는 사람도 있나요?

어떤 외도 행위자는 외도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에도 많은데, 왜 자신만 문제를 삼느냐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외도 사건은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 아는가? 따라서 자신의 외도 행위에 집중을 해야지 다른 사람을 언급하며 회피형 자세를 취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