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부부상담]외도 후 - 자녀들은?

공진수 센터장 2015. 11. 25. 10:31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 070 4098 6875

 

부모 중 한 사람이 외도 사건을 벌인 것에 대해서 자녀들은 모를까?


그렇지 않다.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듣지 않더라도, 부모의 외도 사실에 대해서 느끼거나 확신을 하는 경우도 많다. 다만 부모이기에 내색할 수 없고, 자신이 해 줄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수동적으로 혹은 소극적으로 있을 뿐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피해 배우자가 직접 언급하거나 부부싸움 사이에서 나오는 말 속에서, 부모의 외도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다. 어느 경우이든지 간에 부모의 외도 사실을 자녀들이 알았을 때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


일단은 부모 중 행위자에 대해서는 분노와 적개심, 실망감과 배신의 감정 등등 피해 배우자가 느끼는 감정을 거의 그대로 경험한다. 이러한 부적감정이 마음 속에 자리하면서, 자녀들의 무의식 속에는 외도 행위자에 대한 미움과 증오의 감정들이 활성화 되면서, 부모와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면서 마음 한편에는 나중에 자신은 외도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을 하지만, 막상 결혼을 하게 될 경우 혹 배우자가 외도를 하지 않을까 하는 의심 증상 등이 나중에라도 나타날 수 있다. 그러니 부모의 외도는 자녀들에게 상처 뿐만 아니라 이상심리를 심어주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생각해 볼 것은 외도에 대한 자기통제 혹은 자기조절 능력이 떨어진다. 즉 외도에 대해서 개방적으로 되거나 외도를 하고 나서도 죄책감을 갖지 않는 등의 모습을 가진다는 것이다. 부모의 외도로 인하여 일종의 면죄부를 갖거나 양심의 가책 등을 느끼지 않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다른 면에서는 외도의 대물림을 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외도 사건은 자녀들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것에 대해서 행위 배우자들은 간과하는 경우를 볼 때 참 안타깝다.


다음으로 생각해 볼 것은 불안한 심리에 빠진다는 것이다. 혹 배우자 외도로 부모가 다투면서 이혼 등을 들먹일 때, 자녀들은 가정이 해체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이상심리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예전에 적었던 칼럼 중의 한 예로 조현증에 빠진 내담자의 경우도, 부모의 외도로 인한 경우였다. 배우자 외도를 의심하는 피해 배우자의 우울증이 자녀에게 전이가 된 경우였다. 따라서 부모의 외도는 자녀들의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발달과 안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이러한 이상심리가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면, 이것을 치료하는 것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부모의 외도는 부부 뿐만 아니라, 자녀들에게 큰 영향을 그것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잠시 즐기는 쾌락적 사랑, 낭만적 사랑은 행위 배우자에게 마약과 같은 황홀함과 성취감을 주고, 자신의 문제로만 머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 중의 매우 위험한 착각이다. 배우자 외도는 피해 배우자 뿐만 아니라 자녀들에게도 큰 악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당신이 지금 외도를 즐기고 있다면, 그 위험성을 직면하고 행위를 멈추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의 파멸 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자녀에게도 파국을 맞이하게 하는 행위이다. 도덕과 윤리 그리고 법을 언급하기에 앞서서, 인격적, 정신적, 심리적, 관계적 그리고 정서적으로 가장 위험한 행위를 하는 것이다. 이 점을 잘 명심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