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칼럼

[상담칼럼]자기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

공진수 센터장 2015. 12. 4. 14:00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 070 4098 6875

 

사람들은 다 자기중심적으로 생각을 한다. 이러한 성향을 비난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과도한 자기중심적인 사람들은 그 한계를 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면 이런 것도 있다.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들은 타인에게도 엄격하다. 즉, 자기중심적인 신념으로 타인을 대한다는 것이다. 그럼 이러한 부분만 있을까?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서 인정받고 사랑받기를 원한다. 오죽 했으면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과 같은 노래가 만들어졌을까? 그런데 이러한 바램과는 다르게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사랑을 받지 못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 우울해지고, 화와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 마음 속에서 억울함과 답답함이 있기도 하다.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에서는 부정적인 시간이 싹이 트고, 자아상도 건강해지 못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긴다.


그런데 이러한 사람들을 만나서 상담을 해 보다보면, 정작 스스로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자신의 못난 부분에만 몰입을 하고, 그 부분으로 인하여 스스로 자신을 무시하고 자신을 미워한다. 그러다 보니 삶에 대한 자신감도 떨어지고,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도 떨어진다. 적극적으로 대인관계에 나서지 못하고, 무엇을 하게 될 경우 잘 할 것이라는 믿음과 잘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지 못한다. 그러다 보니 실수를 하기도 하고 실패를 하기도 한다. 그러는 사이 다시금 스스로 자신을 무시하고 미워하는 등의 생각과 행위를 한다.


그러니 이러한 사람 주변에서 이 사람을 격려해 주고 위로해 주던 사람들도 서서히 떠나가게 된다. 결국 인정과 사랑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의 현상이 벌어지는 것이다. 그러하니 다른 사람을 통해서 인정과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무엇을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자신을 스스로 인정하고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것은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데에도 필요한 기술이다.


이미 위에서 적은 것처럼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이 타인에게도 엄격하듯이,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타인을 사랑하게도 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랑하는 기술을 알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소중한 만큼 타인도 소중하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에, 무시와 비난보다는 인정과 사랑을 더 하게 되는 것이고, 이러한 것이 선순환되어서 다시금 자신과 타인을 더욱 존중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이렇게 단순한 것을 왜 사람들은 잘 하지 못하는 것일까?


대표적인 사례를 태어나 자라면서 어떤 애착과 어떤 양육을 받느냐에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자신감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나뉘어지는 것 같다.


안정된 애착과 건강한 양육을 받은 사람들은 자신을 존중하며 타인을 존중하게 되지만, 억압적이고, 권위적이며, 비난과 비판을 받고 자란 아이들의 경우에는, 타인에 대한 것보다 자신에 대해서 먼저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자세와 태도를 가지게 된다. 지적받고 야단 받으며 비난 받았던 것을 자신의 전체인 양 착각하고, 자신의 잠재능력이나 장점 등에 대해서는 바라보지 않는다. 심지어는 주변에서 잠재능력과 장점에 대해서 격려와 지지를 해 주어도 쉽게 믿지 않는다. 왜냐하면 비난과 무시에 익숙한 관계로 쉽게 믿을 수도 없고, 그렇게 말을 하는 사람들의 말 뒷면에 숨은 뜻을 왜곡되게 찾으려고 하기 때문에도 이런 현상이 벌어진다.


타인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신을 먼저 인정하고 사랑하라! 심지어 장점 뿐만 아니라 단점까지도 인정하고 사랑하라. 쉽지 않은 것이지만 인정과 사랑을 하지 않는다고 단점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그러니 버릴 수 없다면 인정하고 사랑을 할 때, 변화를 위한 첫 단계를 시작하게 된다.


특히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은 자존감을 높이는 면에서도 첫 번째 조건이 될 수 있다.


이 세상은 돈 많고 명예 높고 권력 있는 사람을 좋아하는 것 같지만, 오랫동안 가는 인간관계에서는 자존감이 높고 자신감이 있는 사람을 더 선호한다. 그리고 돈, 명예, 권력도 필요하고 중요할 수 있지만, 그것보다 더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바로 자존감과 자신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도 먼저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은 돈의 의존하고, 명예에 의존하고, 권력에 의존하는 것보다 더 본질적으로 중요하다.


당신은 자신을 얼마나 인정하는가?

당신은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