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부부연구]외도 후 - 피해 배우자의 불안감

공진수 센터장 2016. 6. 17. 10:01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배우자 외도 인지 후 외도치료와 외도상담에 참석한 부부들도, 상담치료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증상이 완화된다. 그러나 그런 가운데에서도 불안감이 상존하게 되는데, 오늘은 여기에 대해서 적어본다.


승미씨는 몇 개월 전에 배우자의 외도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다. 사실 인지 후 막막하던 며칠이 지나고, 서서히 감정조절이 되지 않으며, 수면장애까지 겹치면서 하루 하루 지옥같은 삶을 살았다. 이럴 때마다 핸드폰을 들고서 행위 배우자에게 전화를 하거나 문자로 공격을 하기도 하고, 행위 배우자가 집에 들어오면 폭언과 폭력을 하기 시작했다.


한동안 기죽은 듯이 있던 행위 배우자가 적반하장식으로 변하기 시작한 것은, 배우자 외도 인지 후 몇 주일이 지난 시점이었다. 참을만큼 참았다면서 승미씨에게 폭언을 하기 시작하더니, 가끔은 폭력도 행사하고 집에 들어오기 싫다는 이유로 외박까지 하게 되면서, 승미씨는 더욱 더 숨이 막히는 고통을 겪었다.


때로는 죽어 버릴까 하는 생각에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기도 했는데, 그럴 때마다 이유를 아는지 모르는지 자녀들이 다가와서 "엄마, 울지마!" 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죽으려고 했던 자신을 자책하거나 후회하기를 반복적으로 했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이러다가 정말 내가 죽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순간, 배우자 외도도 치료가 되나 하는 마음에 검색을 하다가 우리 센터와 연결이 되었다.


배우자 외도 인지 후 몇 개월간의 지옥같은 생활을 한 승미씨 부부가 함께 외도치료와 외도상담에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했지만, 행위 배우자도 마음을 열고 부부상담에 임하면서 승미씨 부부의 삶에도 변화가 오기 시작했다. 상담치료 3개월 후부터 서서히 부부의 삶에 변화가 감지되기 시작했는데, 다행인 것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부부가 함께 느끼면서 상담치료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승미씨의 경우 자신이 피해 배우자라는 입장 때문에 과도한 피해의식에 빠져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고, 행위 배우자 역시 사과와 반성은 없이 죄책감에만 빠져 있었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부부는 함께 변해야 행복해질 수 있다는 진리를 깨닫기 시작했다. 배우자 외도 인지 후 가정에 소홀했던 행위 배우자는 사과와 반성 후 부부중심, 가족중심 그리고 문제해결중심의 관점을 가지면서, 부부의 삶 뿐만 아니라 자녀들과의 관계도 더욱 원활하게 되었다.


비록 배우자 외도가 있었지만 이것을 계기로 좀 더 나은 부부의 삶을 위해서 다시금 용기를 내게 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어느 날 부부상담에 나온 승미씨가 이런 이야기를 했다.


"선생님, 부부상담을 받으면서 저도 좋아지고, 우리 부부의 관계도 좋아졌는데, 아직 두 가지 불안감이 있습니다."

"그래요? 그게 뭐죠?"

"첫째, 제가 많이 좋아지긴 했는데, 부부상담을 마치면 다시금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을까 걱정이 되고요, 둘째 제 배우자도 부부상담을 마치면 다시금 배우자 외도에 빠지지 않을까 염려가 됩니다."


그렇습니다. 외도치료와 외도상담을 하더라도 이런 불안감을 상존합니다. 따라서 외도치료상담에서는 다시금 일어날지도 모를 배우자 외도를 예방하고 방지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게 되지요. 이것을 포괄적으로 말씀 드리면, 부부의 심리정서적 안정감을 강화시키려고 노력을 한답니다. 이러한 것이 개선되지 않으면, 부부관계의 불안정감이 다시금 배우자 외도를 재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당신의 부부가 배우자 외도와 직면하고 있다면, 부부의 삶을 변화해야 할 시점이라고 저는 누누히 강조해 왔습니다. 그냥 시간이 약이고, 참으면 그만이라는 등의 방법은 주사 한 대로 끝날 일을 수술대까지 올리는 상황이라고 했지요?


현재 배우자 외도 사실을 인지하셨나요? 그냥 참고 있으신가요? 문제를 문제화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까운 외도상담 전문 상담센터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조언을 간과하지 않으시길 바라면서.....


저희

동행심리치료센터는

부부상담, 외도상담, 이혼상담, 재혼상담 등을

전문으로 상담해 드립니다.


저희

동행심리치료센터는

인천가정법원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방문상담 뿐만 아니라

전화상담도 실시하고 있사오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