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연구]환상적인 사랑을 꿈꾸는 사람들

공진수 센터장 2017. 10. 30. 18:12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외도 관련 부부상담, 외도상담을 하다 보면, 외도 행위자들 중에 다음과 같은 말을 하는 경우도 있다.


"선생님, 저는 어렸을 때부터 환상적인 사랑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배우자와 결혼을 했는데, 막상 결혼생활을 해 보니 환상적인 사랑이 없더군요. 그래서 외도를 한 것 같은데..."


그렇다. 많은 외도 행위자들은 자신의 행위를 환상적인 사랑찾기의 하나로 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결혼생활에 대해서는 평가절하를 하거나 욕구불만을 드러내는 경향도 있다. 문제는 이러한 경향을 가진 분들의 경우, 한 번의 외도로 끝나지 않고 반복적인 외도를 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각자 환상적인 사랑에 대한 정의와 욕구는 다르다. 그러나 적어도 결혼을 선택했다면, 결혼생활 속에서 환상적인 사랑을 만들어가야 한다. 그런데 목표와 생각은 있으면서도, 실제로는 환상적인 사랑을 만들어가지 못한다. 부부가 서로 바쁘다는 이유로, 아이가 태어났다는 이유로, 돈을 벌어야 한다는 이유로, 시간이 없다는 이유 등등으로, 꿈꾸던 사랑, 환상적인 사랑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환상적인 사랑에 대한 욕구와 욕망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그러니 어떤 계기가 주어진다면, 어느 누구나 외도의 유혹에 빠질 수 밖에 없고, 외도관계 안에서 무의식적으로 품고 있었던 환상적인 사랑을 실현하고 하는 경우도 많다.


내가 상담했던 어떤 분의 경우는, 어떤 소설을 보고서 영향을 받아 외도를 했다는 경우도 보았다. 또 어떤 분은 영화를 보고서 외도를 하게 되었다는 경우도 있었다. 물론 이러한 고백이 외도를 합리화하거나 정당화할 수는 없다. 비록 소설이나 영화 등이 사실적이라고 하더라도, 외도를 통한 환상적인 사랑을 맛보겠다면, 그것은 부부관계에 매우 위험한 모험을 하는 것인데, 막상 외도 행위자들 중에는 이러한 위험성을 잘 인지하지 못하거나 소설, 영화 등을 핑계삼아 면죄부를 받으려고 하는 경우를 보면 안타까울 때가 많다.


혹 당신의 내면에는 환상적인 사랑에 대한 꿈이 있는가? 그리고 그 환상적인 사랑을 부부관계가 아닌 부적절한 관계 속에서 실현해 보고 싶은 욕구가 있는가? 그렇다면 외도를 선택할 것이 아니라, 부부 사이에 더 많은 대화와 소통을 이 주제로 해 볼 가치가 있다. 이러한 부부의 대화와 소통은 외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런데 막상 많은 부부들은 이러한 주제의 대화를 꺼린다. 왜냐하면 먼저 주제를 꺼내는 사람에게 다가오는 따가운 시선, 오해의 눈빛, 정신적으로 이상하게 생각하는 오해 등등으로 인하여, 부부 사이에 정작 나누어야 할 대화는 터부시 하는 것이다.


문제는 자신의 욕구와 욕망을 잘 조절하는 사람들이라면, 현실욕구와 이상욕구를 잘 조절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언제든지 부적절한 관계 속에서 자신의 무의식 속 욕구와 욕망을 즐기고 해소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 중 최악은 바로 외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 자신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하겠지만, 자신에게 이런 욕구와 욕망이 강하다면, 그것은 숨길 것이 아니라 부부관계 속에서 해결을 해야 할 것이다. 서로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부부가 함께 해결할 수 있다면 부부관계 안에서 해결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부부관계는 환상적인 관계가 되는 것이 아니라, 환장하게 되는 관계가 될 수도 있다. 부디 참고하시길...


당신이 아픈 것은 상처 때문이 아니고, 치료를 받지 않아서이다. - 공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