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칼럼

[상담칼럼]자기를 사랑할 줄 알아야 한다.

공진수 센터장 2017. 11. 28. 10:11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사람이 존귀하게 살기 위해서는 사랑을 받으면서 살아야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기를 스스로 사랑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자기를 사랑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할 줄 모르거나 사랑하지 않고, 자기만을 사랑하는 경우도 있다.


전자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할 줄 모르거나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타인에 대해서도 사랑하지 않으며, 후자의 살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자기만을 사랑하기 때문에 타인에게 상처를 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들은 사랑 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과 관계맺기를 할 때 자신의 본 모습을 감추고 사랑을 베푸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가면을 보고 그 사람을 좋아하게 된다. 매우 자상하고, 가정적이며, 다정다감하고, 민감한 사람이라고 믿게 된다는 것이다. 그것이 그 사람의 본질이라기보다는 그 사람의 가면인데, 그 가면이 그 사람의 본 모습인 줄 알고 속거나 착각하는 경우이다.


그런데 하루 이틀 함께 살아가다 보면, 드디어 그 사람의 본 모습을 보게 된다. 가면을 벗었을 때의 본 모습을 보게 된다는 것이다. 이 때부터 사람들은 양가감정에 빠지기 시작한다. 그동안 살아온 정 때문에 멀리할 수는 없고,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의 본 모습을 보고 실망한 것을 마음 속에 묻기에는 힘들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삶도 지치고 힘들어지며 점점 소진이 되어지다 보면, 사람들은 출구전략을 찾게 되는데, 그것이 이혼일수도 있고 외도일수도 있다. 즉, 새롭게 가면을 쓰고 만날 상대를 찾기 시작하고, 자신도 가면을 쓰고서 본 모습이 아닌 그 가면을 보고 좋아하는 사람들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도 이혼이라도 하고서 이런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배우자에게 상처를 덜 주게 되나, 부부관계는 유지하면서 이러한 행위를 하는 사람들은 배우자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주게 된다.


바로 자기만을 사랑하는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기만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와 못지않게 타인에 대해서도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자기중심적 이기주의자가 아니라, 보편적 이기주의자가 되는 것이다. 사실 이기주의란 말이 나왔으니, 많은 사람들은 이기주의를 나쁜 것으로만 바라본다. 그러나 자기중심적 이기주의는 나쁠지 몰라도, 보편적 이기주의는 나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나도 좋고 너도 좋은 것이 나쁠 이유는 없지 않은가? 그것이 법적, 윤리적 그리고 도덕적 문제가 있다면 모를까?


다시금 강조하지만 자기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그런 사람이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만을 사랑해 달라는 사람은 될지언정,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것이 가족, 부부 사이에 존재한다면, 한동안 가면을 쓰고 있는 동안에는 별 문제가 없을지라도, 그 가면을 벗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문제가 발생된다.


그래서 그런지 요즈음은 신혼 이혼에 대한 문의도 많다. 결혼한 지 1년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 이혼을 생각하는 부부들도 있다. 벌써 권태기가 되기에는 먼 것 같은데, 벌써 이혼을 하려고 하는 부부들 말이다. 그리고 이러한 부부들을 상담하다 보면, 자기를 사랑할 줄 모르기 때문에 상대방도 사랑하지 못하고, 결국 가면이 벗어지는 시간 앞에서 이혼 밖에는 없다는 무기력을 보이는 부부들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다.


조금 다른 이야기이지만, 자기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들이어야 다른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하늘을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는데, 나는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도부터 사랑을 받는다고 믿는다. 이 말을 반대로 해석하면, 스스로 자신을 무시하기 시작하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무시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사례는 상담현장에서 자주 접한다. 특히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자신의 존귀함을 유지하지 못해서 다른 사람에게 이용 당하거나 불이익을 받는 사례들도 많다. 당신의 존귀함은 스스로 지킬 때, 다른 사람들도 당신의 존귀함을 존중할 수 밖에 없다. 이런 면에서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의 사랑을 더 받을 수 있다. 스스로를 존귀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막 대할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다시금 강조하지만 자기를 사랑할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것이 자기중심적 이기주의가 아닌, 보편적 이기주의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심리와 정서를 가지고 살아간다면, 당신의 삶은 더욱 풍요로워질 것이다.


당신이 아픈 것은 상처 때문이 아니고, 치료를 받지 않아서이다. - 공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