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연구]외도 후 - 혼란을 막아라!

공진수 센터장 2018. 2. 7. 11:18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배우자의 외도 사실 인지 후 가장 힘든 점은, 배우자가 언제,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서 궁금한 것도 있지만, 심리적 그리고정신적으로 혼란스러움이 가장 힘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행위자는 행위자대로, 피해자는 피해자대로 현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혼란스러운 시간과 직면하는 것이, 배우자 외도와 직면한 부부들이 겪는 공통적인 고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사람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원가족에게 의지하거나 주변 지인들에게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것도 여의치 않으면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이런 저런 정보들을 수집해서 거기에 따른 행동준거를 삼기도 한다. 그런데 막상 마음의 안정, 상처의 완화, 혼란의 극복 등이 제대로 되지 않고, 수면도 잘 못하고, 먹지도 못하며, 일상은 허물어지는 부부들이 너무나 많다.


따라서 외도와 직면 후 부부는 혼란에 빠질 수 밖에 없지만, 그 혼란에서 빨리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것은 누구나 상식적으로 알지만, 어떻게 해야 혼란에서 벗어나는지에 대해서는 명료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부부가 혼란 속에서 헤매면서 추가적인 마음의 상처와 아픔을 남기기도 하고,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더욱 더 빠져들어가는 늪에 빠진 양 허우적 거리는 경우도 많다.


나중에는 외도 문제 더하기 추가적인 문제들이 더해지면서, 이럴 바에야 헤어지는 것이 답이라며 이혼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문제는 그동안 가지게 된 마음의 상처와 아픔으로 이혼 후의 삶도 평탄치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마음의 상처와 아픔을 홀로 간직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들에게 전이하면서 2차 피해가 일어나기도 한다.


그러니 배우자 외도 후 부부의 혼란을 방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혼란이 적으면 적을수록 부부는 외도의 상처와 아픔을 극복할 수 있고, 만에 하나 이혼을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상처와 아픔을 적게 나누면서 이혼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당신의 부부가 외도와 직면 후 혼란 속에 있다면, 주변의 전문가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부부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당신 스스로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왜냐하면 당신이 행위자이든, 피해자이든 소중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자존감이라는 것은, 힘든 상황에서 작동하기 시작하는 심리적 면역체라고 할 수 있다. 어렵고 힘든 상황 앞에서 자존감까지 허물어지게 되면, 사람들은 작은 문제 앞에서도 무기력할 수 밖에 없다. 그러니 당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한다면,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지 못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도 간과한다면, 당신은 배우자에게 실수를 하는 것 못지않게, 당신 스스로에게 고통을 주는 것이다.


다시금 강조하지만 외도 사건 후 부부의 혼란을 막아라! 그리고 혼란을 막는 방법을 모른다면, 원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아니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