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칼럼

[상담칼럼]황금, 소금 그리고 지금!

공진수 센터장 2013. 4. 12. 09:06

 

 

많이 아시는 이야기이지만 인간에게 주어진 세가지 금이 있다고 하지요.

제목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황금, 소금 그리고 지금.

여기에서 지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지난 10여년간 형제간에 금전거래 속에서 돈을 받지 못하고 있는 내담자가 상담에 왔습니다.

너무나 억울한 심정에 얼마전에는 자해까지 하는 바람에 장애를 얻게 되었고 사회생활을 하기에는 어려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궁핍하게 되었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소원해져서 외로움과 고립감에 빠져 있는 내담자였습니다.

상담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았고 내담자가 원할때에도 이루어졌습니다.

그런데 상담이 이루어지면 느낀 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지나친 자책감이었습니다.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 자신의 잘못이 크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돈을 빌려 주었기에 현재와 같은 어려움에 빠졌다는 것이었죠.

그런데 이러한 자책감은 스스로 만든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세뇌에 의해서 내담자가 가지게 되었다는 것에 새삼 놀랐습니다.

그 다음으로 이 내담자를 통해서 놀란 것은 과거에 빌려준 돈 문제에만 몰입하는 바람에 귀한 세월과 시간을 소진시키고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빌려준 돈이고 피같은 돈이기에 받아야 하는 것은 맞는 말이겠지만 이것에만 몰입하면서 황금같은 인생을 소진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에 치료사로서 그리고 상담사로서 직면을 해 드렸습니다.

수용도가 떨어지는 내담자이기에 이러한 직면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내담자가 원하는 인정만을 주기에는 이 내담자가 자신의 감옥에서 나오기에 한계가 있겠다는 느낌에 직면을 시켜 드렸던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과거에 연연하거나 다가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망상을 하면서 세월을 보냅니다.

내가 예전에는 이랬다느니 저랬다느니 혹은 이렇게 할껄 저렇게 할껄 하면서 과거에 집착하는 것이죠.

미래에 대해서는 과도한 꿈과 비젼을 제시하면서도 현재에는 아무런 노력과 계획도 없이 상상게임 속에 빠지면서 망상에 빠지는 사람들도 보았습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창조주는 우리에게 현재 즉 지금이란 시간 밖에는 주지 않았다는 것을 놓치는 순간, 우리는 인생을 무가치하게 살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삶 속에서 삶에 대한 가지와 의미를 얻지 못하면서 허무함에 빠질 위험성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금은 어떻습니까?

현상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어떤지 궁금합니다.

나의 지금은 행복합니까?

나의 지금은 의미가 있습니까?

곰곰히 그리고 수시로 되새겨 보아야 할 부분이라고 느낍니다.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070 4079 6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