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부부연구]아내들은 무엇 때문에 남편들의 외도에 분노하는가?

공진수 센터장 2015. 7. 7. 18:21



- 공진수 센터장 소개 -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놀이심리상담사 지도교수 

부부심리상담사

가정폭력 전문상담원

학교폭력 예방상담사

음악심리상담전문가

미술심리상담사

에니어그램 상담사

작곡가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 070 4098 6875


배우자 외도가 벌어졌을 때, 아내의 반응과 남편의 반응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외도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에서부터 외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결국 이러한 차이점 때문에 배우자 외도 문제가 더욱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배우자 외도 중 남편의 외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요즈음에는 남편 못지않게 아내도 외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먼저 적는 것은 남편이나 아내에게 편향적이지 않게 이 글을 쓰고 싶어서입니다. 그런데 남편들이 외도를 할 경우에 그리고 거기에 분노하는 아내가 있을 때, 남편들은 다양한 변명을 하기도 하고 다양한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외도는 크게 성적 외도와 정서적 외도가 있습니다. 성적 외도는 성적 관계가 있는 경우이고, 정서적 외도는 비록 성적 관계는 없지만 정서적으로 서로 지지하는 관계를 뜻합니다. 그런데 남편들이 배우자 외도의 행위자일 경우 그리고 정서적 외도만 했을 경우, 성적 외도를 했을 경우보다 가볍게 여기거나 문제화 하는 아내에게 오히려 분노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내들은 정서적 외도에 대해서 매우 민감합니다. 정서적 친밀감이 있었으니 성적 관계까지 했을 것 아니냐는 것이죠. 따라서 정서적 외도만 있었다고 하더라도 기회와 환경이 주어지지 않아서 그렇지 성적 외도를 한 경우와 거의 같다는 것이죠. 그리고 정서적 외도를 하는 동안 아내에게 보인 다양한 자세와 태도를 통해서 아내를 속인 것인 것에 대해서 매우 분노합니다.


그럼 이러한 아내의 입장을 남편들은 잘 이해를 하거나 공감을 할까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적반하장식으로 아내가 지금의 남편을 만나기 전에 만났던 남자 친구들에 대해서 언급을 하면서 공격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연애시절 아내의 전 남자 친구에 대해서 묻는 남자들의 심리 속에는 막연한 호기심을 떠나서 나중에 공격의 무기로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도 있더군요.


배우자 외도 후 이별이나 이혼을 하겠다면 모르겠으나, 부부가 다시금 극복하고 새롭게 출발하기 위해서는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치료과정에는 남편은 아내의 심리를, 아내는 남편의 심리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미비할 경우, 배우자 외도는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일의 경우 배우자 외도를 한 사람들이 외도를 반복하는 경우가 약 50퍼센트라고 합니다. 이것은 남성과 여성에 있어서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적 배우자 외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치료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치료과정에서는 외도의 종류와 외도의 원인 등에 대해서 진실하고 솔직하게 표현하고 치료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혹 당신의 배우자 외도의 행위자이자 한 아내의 남편이라면, 아내들이 무엇 때문에 남편의 외도에 대해서 분노하는지 이해하고 깨달아야 합니다. 그저 자신을 방어하고 외도에 대한 합리화나 투사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이러한 것은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혼으로 이어지더라도 그리고 차후에 재혼을 할 경우에도 배우자 외도를 반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을 꼭 기억하길 바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