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연구]외도상담에서 다루는 것들은?

공진수 센터장 2017. 2. 24. 12:51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외도상담과 외도치료에서 다루어야 할 항목들은 여러 가지다. 대표적으로는 원가족에 대해서, 자신에 대해서 그리고 부부에 대해서 각각 다루어야 한다. 이러한 것을 보면, 외도 행위자이든 피해자이든 관계없이 각각의 전 생애를 다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에 개인분석이 필요하다. 그런데 외도상담과 외도치료에서 남녀의 심리 정도만 다루는 경우도 많고, 전반적인 부분을 다루지 않고 외도건만 다루는 경우도 있다.


이러다 보니 외도상담과 외도치료에서 일부분만 건드리고 끝나는 경우도 잦다. 여기에 상담치료가 아니라, 교육을 받으면 행위자이든 피해자이든 변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도 많다. 그러나 사람들은 외도가 무엇인지 몰라서 외도행위를 하는 경우보다는, 자신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외도행위를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자신의 결핍 혹은 자신의 과잉공급 부분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다 보니, 유혹에 넘어가거나 스스로 유혹을 찾아 다니는 등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바로 외도이다.


그런데 많은 외도 행위자 혹은 피해자들은 외도 사건을 다루는 것에는 동의를 하지만, 정작 자신에 대해서 알고 깨닫는 것에 대해서는 접근금지를 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다 보니 정작 외도 사건을 직면하고 나서도 변화 없는 삶, 깨달음 없는 삶을 살면서 반복적인 외도로 인한 추가적인 상처와 아픔을 겪는 부부들도 많다. 참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 남녀의 심리 알기는 외도상담과 외도치료에서 일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이것만 알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인양 아는 외도부부들을 볼 때, 너무나 제한적인 부분을 전체적인 부분인 양 믿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남녀의 심리에 대해서 알아야 하지만, 이러한 것을 아는 것도 서로를 이해하자는 목적이 있는데, 정작 남녀의 심리를 알고서 악이용, 역이용 하는 부부들을 보면, 안타깝기 그지 없다.


따라서 외도상담과 외도치료라고 하면, 종합검사 혹은 종합적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당분간은 외도행위를 자제할 수는 있겠지만, 다시금 유혹이 찾아오거나 유혹을 찾아다닐 때 외도행위에서 돌아서는 행위자들이 적다. 그러니 이미 배우자의 외도가 벌어졌다면, 지속적인 외도상담과 외도치료를 통해서 부부의 삶이 변화되도록 해야 한다.


상처는 순식간에 생기지만, 치료는 순식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 꼭 명심하시길...


당신이 아픈 것은 상처 때문이 아니고, 치료를 받지 않아서이다. - 공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