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연구]부모의 외도를 걱정하는 자녀들

공진수 센터장 2017. 4. 24. 12:02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사람이 살다보면 행복한 일도 있고, 불행한 일도 있겠지만, 그 중에서 후자의 경우 하나를 예롤 들라면 부모의 외도일 것이다. 부모의 외도사실을 인지한 자녀들은 전전긍긍한다. 부모의 문제에 개입을 해야 할 일인지 아니면 비밀을 지켜야 할 일인지에 대해서 혼란스럽고, 당장 자신에게 적용할 경우 결혼을 해야 할지 혹은 안해야 할지 혼란스러운 일과 직면하는 것이다.


자녀들은 부모에 대해서 비난하고 공격하는 것에 대해서 멈칫하게 된다. 유교적인 문화 속에서 자란 영향도 있지만, 본능적으로 이런 모습을 가지게 된다. 그러다 보니 부모도 실수할 수 있고, 부모도 잘못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녀들은 부모에게 솔직하고 진솔하게 말을 꺼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다 힘들면 자녀들은 자신을 비난하고, 자신의 처지를 비난하면서, 비관적인 사람, 부정적인 사람으로 변하기도 한다.


그 중의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부모의 외도이다.


심할 경우, 왜 자신을 낳았는지에 대해서도 회의감이 들고, 죽고 싶을 때가 많은 자녀들의 경우, 부모의 외도와 직면한 경우도 있다. 그만큼 부모의 외도는 자녀들에게 커다란 상처가 되고, 감당하기 어려운 충격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부모들은 이러한 자녀들의 고통을 잘 알지 못한다. 어린 것이 부모의 일에 참견하지 말라고 하고, 혹 외도 행위자에게 쏟아지는 원망, 비난의 눈총을 맞이하게 되면, 자녀들이 자신을 소외시킨다고 하면서 부적절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가정에게 우울함이 감돌기 시작하고, 가장 면역력이 약한 사람부터 우울감이 상승하면서, 결국 우울증에 빠지는 사람이 나오기도 한다. 여기에 불안까지 더해지면, 자녀들은 미래에 대해서 자신감이 사라지게 된다. 특히 미혼자녀들의 경우, 장래의 결혼에 대한 자신감 상실로 인하여 결혼을 회피하기도 하고, 혹 결혼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 사람 저 사람 고르다가 혼기를 놓치거나 결국에는 말도 되지 않는 상대자를 선택해서 고통스럽고 불행한 결혼생활을 하기도 한다.


부모가 물려주는 좋은 유산이 아니라 나쁜 유산을 받아서 삶을 파괴하고 인생이 불행해지는 길을 가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부모의 외도는 자녀들에게 치명적이란 것을 알아야 한다. 아울러 부모의 외도를 알게 된 자녀들의 경우, 이러한 직면상황을 치료해 주거나 잘 극복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장차 부모에게 자신이 당한 상처와 아픔에 대한 복수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물리적으로 복수를 하지 않겠지만, 경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그리고 관계적으로 복수를 하면서, 부모의 노년이 불행과 우울로 점철될 수 있고, 외로움과 고독감에 빠지도록 자녀들이 반응할 수도 있다.


부디 바라기는 자녀들에게 좋은 유산은 주지 못할 망정, 나쁜 유산을 물려주는 부모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그 중의 하나는 부모의 외도라는 사실도 꼭 인지하시길 바라면서...


당신이 아픈 것은 상처 때문이 아니고, 치료를 받지 않아서이다. - 공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