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연구]피해 배우자들의 반복적 질문

공진수 센터장 2017. 10. 19. 21:22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배우자의 외도와 직면한 피해 배우자들은, 수많은 질문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하게 된다. 언제? 어디서? 누구랑? 어떻게? 왜? 등등 피해 배우자들의 질문은 끝도 없다. 그러다 보니 배우자 외도와 직면한 부부들은 이러한 피해 배우자의 질문 때문에 스트레스와 갈등을 겪기도 한다. 더우기 힘든 것은 피해 배우자들의 질문이 한 번에 그치지 않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과 꼬리에 꼬리를 물고서 이어지는 것 때문에, 행위 배우자들은 피해 배우자들의 질문에 대한 스트레스와 함께 공포감을 갖게 된다. 왜냐하면 피해 배우자들의 질문에 대해서 행위 배우자들이 답변을 하더라도 피해 배우자들이 끝도 없이 반복적으로 물어보기 때문이다.


그럼 피해 배우자들은 왜 반복적인 질문을 계속하는 것일까?


첫 번째로 생각해 볼 것은, 그동안 속고 살아온 것 때문에 더 이상 속고 싶지 않은 심리와 함께 외도 내용을 알면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또한 행위 배우자들의 반복적인 거짓말 때문에, 사실을 확인하고 싶어하는 심리도 한 몫을 한다. 한편으로는 일리가 있지만, 외도 내용을 알면 알수록 미궁인 경우가 많고, 알게 된 외도 내용이 피해 배우자들에게 추가적인 상처와 아픔으로 남는 경우도 많다. 그러니 외도 내용에 대해서는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피해 배우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두 번째로 생각해 볼 것은, 신뢰감의 하락으로 인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부부의 신뢰감이 좋다면 거짓말도 믿겠지만, 부부의 신뢰감이 배우자의 외도로 인하여 하락했을 경우, 메주콩으로 메주를 만들어 주어도 믿지 못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다 보니 피해 배우자들은 행위 배우자들에게 동일한 질문을 반복적으로 던지게 된다. 그러니 이러한 피해 배우자들의 반복적 질문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행위 배우자들이 있다면, 부부의 신뢰감 구축에 최선을 다하는 일관된 언행, 진정성 있는 언행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피해 배우자들의 반복적인 질문을 피할 수 없다.


세 번째로 생각해 볼 것은, 미해결된 문제 때문에 그렇기도 하다. 어떤 문제가 발생이 되고 그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면, 굳이 반복적으로 동일한 사안에 대해서 물고 늘어질 명분과 함께 그럴 시간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가 미해결 되었다면, 피해 배우자들 입장에서는 물고 늘어질 수 밖에 없다. 예가 적절할지 모르나 빚쟁이의 심리라고 할까? 빚을 받았으면 더 이상 빚에 대해서 언급하거나 종용하지 않을 것인데, 빚을 받지 못하면 계속 요구하는 것과 비슷한 심리라고 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생각해 볼 것은, 피해 배우자들의 감정조절이 실패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감정이 요동치게 되면 동일한 질문을 반복적으로 하게 된다. 행위 배우자들을 공격하고 비난하기 쉬운 메뉴가 바로 외도행위에 대한 질문이기 때문에 그렇다. 문제는 피해 배우자들은 피해 배우자들대로 답변지를 가지고서 질문을 하게 되는데, 행위 배우자들이 피해 배우자들의 답변에 적합하지 않은 답변을 했다고 피해 배우자들이 느끼거나 생각하게 되면, 반복적인 질문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감정조절과 함께 좀 더 적절한 질문과 답변을 위해서 외도 관련 상담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래서 상담사와 함께 피해 배우자와 행위 배우자는 외도에 대해서 알고 배우고 깨닫는 시간을 통해서, 감정적인 것인 아닌 상식적, 인격적인 문제해결 접근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질문만 하면 혹은 답변만 하면 감정적으로 흘러가게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오늘은 여기까지만 적고 싶다.


당신이 아픈 것은 상처 때문이 아니고, 치료를 받지 않아서이다. - 공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