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연구]왜 외도관계 정리를 못할까요?

공진수 센터장 2017. 10. 25. 18:23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배우자의 외도 사건과 직면한 피해 배우자들이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 중의 하나는, 왜 행위 배우자들이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못할까?에 대한 궁금증이다. 배우자의 외도가 발각되지 않았다면 이런 질문도 하지 않겠지만, 이미 배우자의 외도가 발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못하거나 안하는 행위 배우자들을 바라보는 피해 배우자들은, 마음 속에 다양한 감정이 생기는 것 못지않게 행위 배우자들을 이해할 수 없는 것 때문에 힘들어한다.


나도 상담치료 과정 속에서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그 이유를 알고 싶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상담치료 과정 속에서 알게 된 몇 가지를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행위 배우자의 성향 때문이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행위 배우자들이 우유부단한 성향을 가졌을 경우, 외도관계를 잘 정리하지 못하더라는 것이다. 이미 벌어진 일은 벌어진 일이고, 이제는 수습하고 치료해야 하는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우유부단한 성향 때문에 외도 파트너에게 휘둘리기도 하고, 쉽게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니 이런 경우, 외도관계를 정리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우유부단함을 극복하는 상담과 훈련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외도관계도 관계라는 것이다. 그 관계가 적절하든 혹은 부적절하든 무관하게, 관계를 정리하는데에는 아픔과 상처가 생긴다. 그런데 이러한 아픔과 상처에 대한 불안감, 두려움 등을 가진 행위 배우자들이 쉽게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못한다. 아울러 그동안 외도관계 속에서 외도 파트너와 주고 받은 참과 거짓에 대해서, 또 다시 배반해야 하는 입장에 대해서도 부끄러움과 수치스러움을 느끼는 행위 배우자들이 외도관계를 잘 정리하지 못한다.


세 번째로는 외도관계를 정리하고 싶어도, 외도 파트너의 위협, 협박 등 때문에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이런 경우는 외도 파트너가 돌싱이거나 미혼인 경우, 쉽게 말해서 더 이상 잃을 것 - 예를 들면 가정 -이 없는 사람일 경우, 행위 배우자를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으로 매장을 시킨다든지, 인격적으로 살인을 가한다든지, 피해 배우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넘겨준다든지, 성폭행이라고 주장을 한다든지 혹은 그동안의 외도행위 속에서 부적절한 것들을 녹음, 녹화 등등을 통해서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보았다.


네 번째로는 외도관계 속에서 많은 이득을 얻었던 행위 배우자들이 외도관계를 잘 정리하지 못한다. 그것이 정서적인 부분이었든지 혹은 성적인 부분이었든지 혹은 경제적인 부분이었든지 관계없이, 부부 사이에서 얻을 수 없었던 다양한 이득이 많았을 경우, 외도관계를 잘 정리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도 많다.


다섯 번째로는 낙인효과 때문에 반대를 위한 반대로서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피해 배우자의 감정조절 실패로 인하여 시월드 혹은 처월드, 자녀들, 직장동료들 그리고 행위 배우자의 주변인들에게 외도사실이 알려졌을 경우, 행위 배우자는 낙인효과에 빠지게 되는데, 이렇게 될 경우 '이왕 버린 몸...'하면서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않으려고 한다.


여섯 번째로는 피해 배우자가 행위 배우자를 받아주지 않을 것이라는 오해에서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사실 배우자의 외도사실을 알게 되면, 피해 배우자들은 이성을 잃을 수 밖에 없다. 이성을 잃었다는 것은 감정이 폭발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인데, 문제는 이러한 상황과 직면하게 된 외도 부부들은 서로를 밀어내게 된다. 심한 경우, 집에서 밀어내는 경우도 있지만, 심리적으로 밀어내는 경우도 있다. 그러다 보니 행위 배우자들은 더 이상 돌아갈 곳이 없다고 위기의식을 느끼거나 상황에 대해서 체념을 하면서, 결국 자신을 받아주고 위로해주는 외도관계에 집착하는 경우이다.


일곱 번째로는 정말로 외도관계가 그동안 찾았던 이상형이라고 믿는 경우이다. 행위 배우자들 중에는 자신의 외도행위에 대해서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외도관계가 그동안 자신이 찾고 있었던 이상적인 이성관계 혹은 미래의 부부관계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감정은 자유이지만, 이런 감정에 푹 빠져 있는 행위 배우자들의 경우, 그것이 착각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않으려고 한다. 사실 이 정도까지 가게 되면, 부부는 이혼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나는 위에서 행위 배우자들이 왜 외도관계를 정리하지 못하는지에 대해서 상담경험 속에서 알게 된 것들을 적어 보았다. 혹 당신의 부부가 지금 어떤 상황과 직면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배우자가 외도를 하였다면 위 중의 어떤 경우일 수 있다. 문제는 이런 경우 모두 해결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니 배우자의 외도와 직면한 부부가 당신 부부라면, 지금부터 수습과 함께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부부가 함께 노력하는 것은 물론이요, 상처 치료가 되지 않으면 가야할 목표에 다다르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부디 참고하시길...


당신이 아픈 것은 상처 때문이 아니고, 치료를 받지 않아서이다. - 공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