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외도연구]외도가 없었다면 우리는 더욱 나빠졌을거에요!

공진수 센터장 2017. 10. 26. 00:30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페북 연결 : https://www.facebook.com/jinsu.kong 

 

배우자의 외도 관련 부부상담을 하다 보면, 치료가 잘 된 부부들 중에 이런 고백을 하는 경우가 있다.


"선생님, 결혼생활 속에서 외도가 없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도 때문에 부부에 대해서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선생님, 비록 외도 때문에 큰 상처를 받았지만, 이런 충격이 없었다면 우리 부부는 더욱 더 나빠졌을거에요!"와 같은 말들이다.


그렇다! 사람들은 큰 충격을 받기 전에는 자신의 삶에 대해서 잘 모르고 사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서 몸에 이상신호가 오기 전까지는 항상 건강한 것처럼 착각하듯이 말이다. 그런데 갑자기 쓰러지거나 몸의 어느 부위에 굉장한 통증이 오면, 그제서야 병원을 찾게 되고, 이러한 것이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어서 더 큰 불상사를 예방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관점에서 외도라는 것도 나쁘게만 볼 필요는 없는 듯하다. 다만 이러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외도 후 부부가 깨달음과 함께 삶의 변화를 해야 한다.


배우자의 외도는 부부에게 크나큰 상처와 아픔을 주고 남긴다. 그런데 이러한 외도사건 후 어떻게 수습하고, 어떻게 치료하느냐에 따라서, 부부는 더 큰 불상사를 막을수도 있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도 있다. 그동안 타성에 젖었던 부부의 삶, 권태에 빠졌던 부부의 삶을 벗어나서, 좀 더 건강하고, 좀 더 행복한 길로 접어두는 터닝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배우자의 외도로 인한 상처는 꼭 치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상처가 아픔을 호소할 때마다 피해 배우자는 고통을 호소하며 행위 배우자를 공격, 비난하게 된다. 아울러 행위 배우자는 자신의 잘못에 대한 죄책감과 자책감, 자괴감과 부끄러움, 수치스러움과 낙인효과에 대해서 치료를 받아야, 지난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보다 나은 미래의 삶으로, 변화된 삶으로 나아갈 수 있다.


부부에게 외도사건이 있었다는 것은, 행위 배우자의 잘못이 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정해야 할 것은 부부 사이에 어떤 결핍, 어떤 문제, 어떤 원인이 있었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것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누적이 되다 보면, 체념하고 포기하며 살아가는 부부들도 있지만, 다른 것으로 대치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배우자의 외도이다.


그러니 외도사건이 있었다는 것에 분개하고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부부의 삶 중에서 보완하고 치료해야 할 부분을 성찰하고, 변화를 주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것을 통해서 부부는 그동안 착시현상 속에서 살았던 삶을 다시금 되돌아 보며, 다시는 동일한 외도사건을 겪지 않는 지혜와 깨달음 그리고 변화의 삶을 위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비록 외도사건이 벌어졌지만, 더 많은 대화와 소통을 해야 하며, 이를 통해서 서로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도 상처의 치료는 필요하다. 아픔이 있는 상태에서 대화와 소통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아픔이 있는 상태에서의 대화와 소통을 하면 할수록 고통의 소리만 더 나올 수 밖에 없고, 이러한 것이 대화와 소통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부부 사이에는 외도사건이 없는 것이 최선이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외도사건이 이미 벌어졌다면, 이를 변화의 계기 그리고 승화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상처에 대한 치료는 필요하다. 이러한 것들이 잘 진행이 될 때, 처음에 적었던 부분과 같은 고백이 나올 수 있는 것이고, 이러한 고백이 피해 배우자나 행위 배우자에게 더 이상 상처의 말이 되지 않고 치료의 말이 된다.


아울러 외도사건을 잘 극복하고 나면, 부부의 내면은 더욱 더 튼튼하고 건강하게 된다. 그리고 앞으로 살아가는데에 있어서 더 큰 세상 풍파에 대해서 두려움과 불안감이 아니라, 자신감과 직면하는 용기를 가지게 된다. 그러니 외도사건 후 당황해 하거나 분노와 분개만 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수습하고 해결하며 치료할 것인지에 대해서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길 바란다.


그리고 외도사건을 통해서 부부가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는 터닝포인트를 가지게 된다면, 외도사건은 부부에게 있어서 독이 아니라 득이 될 것이다. 부디 참고하시길...


당신이 아픈 것은 상처 때문이 아니고, 치료를 받지 않아서이다. - 공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