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상담칼럼

[부부연구]섹스리스 부부들

공진수 센터장 2018. 6. 7. 12:28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부부상담을 하다 보면, 많은 부부들이 섹스리스 부부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러한 섹스리스 부부들 중에는 신혼부부도 있다. 그런데 많은 부부들이 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에 대해서 부끄러워하거나 수치스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섹스리스를 극복하는 상담치료 등을 회피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다 보니 다른 이유로 부부상담을 나왔다가, 결국 섹스리스가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을 깨닫는 부부들도 있다.


섹스리스가 되는 이유로는 너무나 다양하다. 출산 후 성욕감퇴나 조루 및 발기부전 등의 증상으로 섹스리스가 되는 경우도 있고, 배우자의 성적 거부로 인한 성적 좌절감을 맛보고 상한 자존심 때문에 섹스리스가 된 부부도 있었다. 또한 야동중독에 빠졌거나 자위로 성욕구를 해결하다 보니, 이러한 것이 익숙해져서 부부간의 성행위에 대해서는 소홀한 부부도 있었다.


여기에 시도 때도 없이 자기중심적으로 성적 관계를 요구하는 배우자의 스타일 때문에 섹스리스가 된 부부도 있었다. 또한 부부의 성적 행위를 위해서 기본적인 배려가 없는 경우에도 마음의 상처를 받아서 섹스리스가 된 부부도 있었다. 예를 들어서 제대로 씻지 않고 성행위를 요구하는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다른 면에서는 성병에 걸리거나 성병을 옮긴 것이 화근이 되어서 섹스리스가 된 부부도 있었다. 여기에 시월드 혹은 처월드와의 관계악화가 부부간의 정서적 관계악화로 이어지면서, 부부의 성적 관계를 불편한 감정에 대한 복수의 도구로 사용하면서 부부의 성적 관계가 소원하다 보니, 어느새 섹스리스가 된 경우도 있었다.


문제는 이런 섹스리스 부부가 성적 욕구가 없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성적 욕구를 이런 저런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그 중에는 외도관계로 해결하는 경우도 있었고, 성매매 등을 통해서 해결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 다른 경우로는 이미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야동중독 등의 증상에 빠지거나 성도착증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경우도 있었다.


결국 부부의 관계는 더욱 더 악화가 되고, 이러한 것이 이혼의 원인이 되거나 이혼을 하지 않더라도 부부갈등의 원인이 되어서, 부부 삶의 질과 자존감은 바닥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부부 사이에 섹스리스적인 증상이 있다면, 숨길 것이 아니라 외부적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에는 정신과적 치료도 필요하고, 의료적인 치료도 필요하며, 상담치료적인 도움도 필요하다. 부부에게 있어서 섹스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진다. 성욕구를 해결하고, 임신 등을 통해서 자녀를 얻을 수도 있지만, 다른 면에서는 섹스를 통해서 부부의 사랑과 배려 그리고 존경과 존재감을 체험할 수 있다.


그러니 당신의 부부가 섹스리스 부부라면, 그냥 넘길 것이 아니라 치료를 통해서 좀 더 나은 부부의 삶을 만들어 가는 것이 좋다. 부디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