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상담칼럼

[부부연구]당신 부부 옆에는 어떤 부부들이 있는지요?

공진수 센터장 2018. 6. 26. 10:33


홈페이지 :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전화문의 & 강의의뢰 : 070 4079 6875

전화상담 전용 : 070 4098 6875 

 

어떤 사람들은 주장하기를 부자들 근처에서 살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부자가 될 확률이 더 높다고 한다. 이러한 논리는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근거가 있다. 통계를 하는 분들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사회적 현상을 연구하는 분들의 연구에 의하면, 앞에 적은 내용이 과일반화된 것은 아니라는 증거가 있다.


그런데 이러한 원리가 우리의 삶 속에 부자가 되는 것에만 있을까? 그렇지는 않다. 많은 분야에서 이와 비슷한 현상이 벌어진다. 예를 들어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친구들과 함께 지내다 보면, 어느 정도는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도 생기게 되고, 공부에 대한 결과 역시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는 더 나은 결과를 만들기도 한다.


부부의 삶도 이와 비슷하다. 당신의 부부가 어떤 부부들과 어울리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만나면 술만 마시는 부부와 친하게 지내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술을 배우고 술과 친해지게 된다. 운동을 좋아하는 부부와 친하게 지내다 보면, 당신의 부부도 그 부부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행복하게 살고 건강하게 사는 부부와 친하게 지내다 보면, 이러한 것 역시 당신의 부부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으로 살아가는 것 같지만,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러한 것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보면,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학구열이라고 할 수 있다. 옆 집 아이가 무엇을 한다고 하면, 웬만해서 그것을 따라가지 않는 부모는 적다.


따라서 이 즈음에서 당신의 부부는 한 번쯤 생각해 보고 성찰해 보아야 한다. 당신 부부 옆에는 어떤 부부들이 있는지 말이다. 여기에는 당신의 부모부터 형제 그리고 자매의 부부, 지인과 친구의 부부들까지 살펴보면 금방 답이 나온다. 당신 부부 주변에 행복하게 살아가는 부부가 많고, 그 부부들과 함께 교류를 한다면, 당신의 부부도 행복하게 살아갈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부부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부부상담 등을 해 보면, 이혼을 앞둔 부부들 주변에 이혼자들이 있는 경우가 많다. 외도를 하는 부부들 주변에도 외도를 하는 부모, 형제, 자매, 지인 그리고 친구들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들의 모습을 본받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의 모습에 영향을 받아서 자신도 모르게 외도를 하거나 원치 않는 이혼을 하는 경우도 있다. 바로 당신 부부 주변에 어떤 부부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평소 잘 성찰하지 않은 결과이기도 하다.


당신의 부부가 행복하게 살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신의 주변을 돌아 보라. 당신 주변에 당신 부부의 롤모델이 될 만한 적절한 부부가 있는가? 그렇다면 그들과 친밀해져라. 그리고 그들의 삶을 롤모델로 삼거나 그들의 삶을 통해서 무엇인가를 배우고 깨달으라. 이러한 것은 그 어떤 것보다 가치있는 것이고, 그 어떤 것보다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부부상담을 받는다는 것은 이러한 관계가 취약할 경우, 상담치료 속에서 노하우를 배우고 익히며 그것을 삶에 적용하기 위한 시간들이다. 자연스럽게 주변 사람들의 통해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면, 부부상담 등의 상담치료를 통해서 행복한 부부가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이 바로 부부상담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금 강조하지만 당신 부부 옆에는 어떤 부부들이 있는가? 하루가 멀다하고 다투고 싸우고 헤어지자고 주장하는 부부들이 있는가? 아니면 비록 갈등과 어려움이 있지만 서로 지혜를 모으고 배려하며 이해하는 가운데 행복하고 건강한 부부가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