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칼럼

[이혼상담]부부싸움

공진수 센터장 2014. 4. 3. 13:33

 

 

이혼으로 가는 여정 중에는 부부싸움이 있다.

언제부터 무엇 때문에 시작됐는지는 모르겠으나 이혼을 하려고 하거나 이혼을 앞둔 부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부부싸움이 언제부터인가 자주 그리고 점점 강하게 이어졌다고 토로한다.

그런데 부부싸움의 이야기를 들어보다 보면 싸움 테마의 경중과 별개로 왜 부부싸움을 했는지 전혀 모르는 부부들도 많다.

예를 들어보자.

남편의 늦은 귀가 때문에 시작한 부부싸움이었는데 부부싸움 막판에는 전혀 다른 주제에 가 있거나 늦은 귀가에 대한 변화와는 전혀 무관한 부부싸움을 하는 부부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싸움을 위한 싸움을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 때도 있다.

특히 흥분을 빨리 하는 파트너가 있거나 부부 모두 흥분이 쉽게 되는 경우에는 부부싸움의 테마는 초반에 잠시 언급될 뿐 막상 부부싸움이 시작되고 나면 전혀 다른 주제나 감정을 위한 싸움으로 변질되어 버리는 경우가 잦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부부싸움 패턴에 대한 모니터링은 거의 없다보니 부부싸움 이후에도 감정적인 해결이 잘 안되고 다시금 다른 건을 가지고서 부부싸움을 이어가면서 관계에 먹구름이 끼는 사태가 계속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부부들은 부부상담에서 그들의 소통방법을 녹음이나 녹화하여 나중에 들려주면 깜짝 놀라기도 한다.

이렇게 극단적인 표현을 하거나 경멸적인 표현을 썼나 하는 생각도 들고 평상시와 전혀 다른 자신의 모습을 듣거나 보면서 놀라기도 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대화 방법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성공적인 대화 방법을 모르니 오해는 오해를 낳고 섭섭함은 섭섭함을 낳으면서 막상 부부싸움이 벌어지면 지나간 세월 속에서 모아 둔 온갖​ 잡동사니를 다 가지고 와서 펼쳐놓게 되니 이러한 삶이 계속 이어진다면 결국 탈출구로 찾는 것은 바로 이혼이 아닌가 생각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대화 방법을 습득하거나 현재의 소통 방법에 대해서 모니터링을 받기 위해서 조금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와 상담을 해 보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그리고 표현에 대한 것만 조금 변화를 주어도 관계에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각자의 자잘못을 떠나서 감정표현은 어떻게 하는지 체크해 보는 것도 건강한 부부생활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부부상담의 현장에서 만나는 많은 부부들은 최악의 상황에서 상담에 나온다.

그러다 보니 다시금 회복되는대도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니 부부상담을 하다 지쳐 넘어지는 부부들도 많다.​

그동안 숙성시킨 나쁜 관계 형성에 변화를 주려니 그럴 수 밖에 없지 않겠는가?

오늘도 부부싸움으로 하루가 편치 않으신가요?

세월이 해결하겠지 하고 회피하거나 무시하지 마시고 전문가와 상담을 권합니다.

 

- 공진수 센터장 소개 -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아동교육아카데미 아동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 지도교수

가정폭력 전문상담원

학교폭력 예방상담사

음악심리상담전문가

미술심리상담사

에니어그램 상담사

 

www.동행심리치료센터.kr

070 4079 6875